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5년간 가격 인상 없었던 라면·밀가루, 내년엔 오를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라면(사진=게티이미지뱅크)

라면(사진=게티이미지뱅크)

AD
원본보기 아이콘

소주, 두부, 맥주, 탄산음료 등 줄줄이 가격 인상
5년간 가격 변동없는 라면, 밀가루, 설탕값도 인상설 꾸준히 제기
참치캔, 카레 등 가공식품 원재료값 상승 압박


[아시아경제 이주현 기자]지난 달 맥주와 탄산음료들의 가격 인상이 단행된 가운데 가공식품 가격 인상 시기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내수 시장 침체로 수익성이 떨어지는 상황에서 곡물 가격 상승 등 원가 압박 요인이 있어 라면을 비롯한 밀가루, 설탕 등 소재식품의 가격도 올릴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오비맥주와 코카콜라 등이 가격 인상 이후 후발 업체들의 가격 인상이 불가피할 것이란 전망까지 나오면서 장바구니 물가 압력은 갈수록 커지고 있다.

10일 하나금융투자 및 업계에 따르면 내년 상반기는 원자재 가격 상승에 기인한 점진적 물가 상승이 점쳐지고 있으며 곡물가도 '제한적 상승'이 예상된다.

심은주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곡물가는 지난 20년간 평균 2년 4개월 주기로 등락을 반복했고 2012년 7월부터 하락하기 시작해 현재역대 최저 수준에 도달했다"며 "최근 남미의 비우호적 날씨로 원당 및 대두 가격은 연초 대비 각각 30%, 15% 상승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전반적인 제조 원가 상승은 음식료 업체들의 수익성을 훼손하는 부정적 뉴스"라고 덧붙였다.
이처럼 곡물가격 상승은 가공식품 가격 인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관측이다. 지난 5년 간 가격 인상이 전무했던 품목은 소재 식품(밀가루, 설탕 등)과 라면이다. 라면의 경우2011년 11월 업계 1위 업체인 농심이 신라면 가격을 6.2% 한차례 올린 이후 지금까지 변동이 없었다. 2002년과 2012년 이후 참치캔, 카레 등 일부 가공식품의 가격 인상 사례도 전무하다.

다만, 라면의 경우 가격을 올리기가 쉽지 않다는 예측도 있다. 최근 업계가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데다 프리미엄 라면을 지난해부터 판매하면서 사실상 인상한 것이라는 지적이 있기 때문이다.

맥주 가격의 추가 인상도 주목 여부다. 업계 1위인 오비맥주가 올린만큼 하이트진로, 롯데주류 등 경쟁 업체들의 가격 인상이 예상이 점쳐지고 있다.

소주의 경우 지난해 12월 업계 1위 하이트진로가 '참이슬'의 가격을 인상한 후 롯데주류, 무학 등 후발 주자들의 도미노 가격 인상이 단행됐다

업계 관계자는 "국민 간식 가격이 오르면서 가계의 부담도 갈수록 커지고 있다"며 "계속해서 인상설이 돌고 있는 라면도 인상될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고 말했다.



이주현 기자 jhjh13@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