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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탁금지법'에 집밥 '부활'…대형마트 신선식품 매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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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탁금지법'에 집밥 '부활'…대형마트 신선식품 매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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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마트 식품 매출 성장률 두드러져
외식 감소로 식료품 소매판매 7.5~ 10%늘 수 있어
향후 외식비율 지속적으로 낮아질 가능성 있어


[아시아경제 조호윤 기자]'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청탁금지법)' 시행으로 집밥이 부활하고 있다. 귀가 시간이 빨라지면서 외식보다 집에서 직접 밥을 해먹는 가구가 늘어나고 있어서다.
전문가들은 향후 외식 비율이 지속적으로 낮아질 가능성도 제기하고 있다. 청탁금지법이 가계의 식문화도 바꿔놓고 있는 것이다.

3일 업계에 따르면 청탁금지법 시행 후 한 달간 대형마트의 식료품 매출 성장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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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H투자증권이 분석한 결과 이마트의 경우 지난 10월 식품 매출이 두 자릿수대의 높은 신장률을 기록한 것으로 파악되며, 롯데마트 역시 10월의 식품 매출 신장률이 1~ 9월의 그것을 크게 웃도는 것으로 추정된다.
이지영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최근 신선식품의 물가상승 효과 외에도 청탁금지법 시행으로 귀가시간이 빨라지며, 외식에서 집밥으로 식소비의 변화가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국내의 식소비 지출은 2015년 기준 166조원으로 이 중 정확히 절반인 83조원이 식료품 소매판매, 나머지 절반인 83조원이 외식산업 매출로 구성된다.

한국외식산업연구원의 '국내 외식업 매출 영향조사'에 따르면 청탁금지법 시행 이후 외식업 매출은 평균 24.9% 하락했다. 통상 외식매출에서 식재료비의 비중이 30~ 40%인 것을 감안 시, 식료품 소매판매는 약 7.5~ 10% 성장하는 반사효과가 있었을 것으로 이 연구원은 예상했다.

또 가정용 식재료는 외식용 식재료보다 단가가 높고, 가정간편식(HMR) 등 부가가치가 높은 제품이 많아 실제 성장률은 당사의 단순계산치보다 더 높을 가능성도 있다고 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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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유통업태별 식품의 매출비중을 보면 기업형 슈퍼마켓(SSM)이 87%로 가장 높고, 대형마트 53%, 백화점 15%, 온라인 10%, 편의점 6%(음료 매출 등을 제외하고 식사로 대용될 수 있는 프레쉬푸드군만 포함)순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원은 "향후 식료품 매출이 10% 성장한다고 가정할 시, 이로 인한 각 업태별 매출 성장 기여도는 SSM8.7%, 대형마트 5.3%, 백화점 1.5%, 온라인 1%, 편의점 0.6%로 분석된다"며 "실제 이마트는 지난달 신선식품이 10%대 성장을 기록하며 기존점 성장률이 5%에 육박했던 것으로 파악된다"고 전했다.

청탁금지법 시행 초기라 시간이 지날수록 외식 매출이 다시 회복될 것이라는 일각의 견해에 대해서는 반대의견을 냈다. 이 연구원은 "근로자들의 저녁 있는 삶에 대한욕구가 더욱 높아질 것"이라며 "중장기적으로 외식에서 집밥으로의 식소비생활의 변화가 나타날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는 이어 "우리나라의 전체 식소비에서 외식이 차지하는 비율은 50%이지만, 일본은 이 비율이 35%로 낮으며, 미국 역시 45%로 외식 비율이 낮다"며 "흥미로운 것은 일본이 이 비율이 1997년 40%로 정점을 찍은 후 2014년 35%까지 지속적으로 낮아지는 추세에 있다는 것으로 반드시 청탁금지법이 아니더라도 장기 경기침체와 1인 가구화 등으로 우리나라 역시 비슷한 트렌드를 따라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조호윤 기자 hodo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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