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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주·맥주·콜라'이어 라면까지 인상되나…장바구니물가 '빨간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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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면값 2011년 이후 5년간 가격 인상 못해
곡물 가격 상승 등 원가 압박 계속돼 원인 충분

서울 시내의 한 대형마트 라면 매대.

서울 시내의 한 대형마트 라면 매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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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주현 기자]지난해 말 소줏값 인상으로 시작된 물가 인상이 연말까지 계속되고 있다. 소줏값 도미노 인상 이후 빙과, 과자의 인상도 줄이었고 최근 맥주에 이어 콜라까지 오른데 이어 라면값 인상설도 고개를 들고 있다.

맥주와 라면값 인상은 올 초부터 계속 제기돼 왔다. 그중 맥주가 먼저 가격을 인상하고 나서자 라면값 인상 여부에 관심이 쏠리게 된 것이다.
현재 농심과 오뚜기, 삼양식품, 팔도 등 라면업체들은 모두 가격 인상 계획이 없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곡물 가격 상승 등 원가 압박을 계속 받고 있고 내수 침체로 영업환경이 계속 나빠지고 있어 실적 개선을 위해 가격 인상이 불가피 하다는 전망이 우세하다.

또한 2011년 이후 약 5년간 가격을 인상하지 못한 것도 인상의 주요 배경으로 손꼽힌다.
앞서 콜라와 맥주 등은 각각 2년과 4년 만에 가격 인상을 단행했다. 코카-콜라음료는 1일부터 대형마트, 편의점 등 일반 소매채널에서 판매되는 코카콜라와 환타의 제품 가격을 평균 5% 인상했다. 2014년 12월 이후 2년여 만이다.

식당 등 일반음식점에 공급하는 제품은 인상하지 않으며 코카콜라 250㎖ 캔 4.9%, 코카콜라 1.5ℓ 페트 4.3%, 환타 250㎖ 캔 4.7%, 환타 600㎖ 페트 4.5% 등으로 인상한다.

코카-콜라 측은 "이번 인상은 올해 들어 유가, 원당 등의 급격한 가격 상승, 제조경비 및 판매 관리비 상승 등이 주요 원인"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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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비맥주도 1일부터 '카스' 등 국산 맥주 전 제품의 출고가를 평균 6% 인상했다. 맥주값 인상은 2012년 8월 이후 4년3개월 만이다.

카스, 프리미어OB, 카프리 등 주요 국산 맥주 제품의 출고가를 평균 6% 인상하며 대표 제품인 카스 병맥주의 경우 500㎖ 기준으로 출고가가 1081.99원에서 1147.00원으로 65.01원(6.01%) 오른다.

오비맥주는 2009년 2.80% 인상한 이후 2012년 5,89% 인상한 이후 4년 간 가격을 동결해왔다. 이번 가격 인상에서 호가든, 버드와이저 등 수입 맥주는 제외됐지만 역대 가장 높은 인상폭이다.

업계 1위 오비맥주가 가격을 인상한 만큼 하이트진로, 롯데주류 등 경쟁 업체들의 가격 인상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소주의 경우 지난해 12월 업계 1위 하이트진로가 '참이슬'의 가격을 인상한 후 롯데주류, 무학 등 후발 주자들의 도미노 가격 인상이 단행됐기 때문이다.

업계 2위 하이트진로는 "아직까지 구체적으로 정해지진 않았으나 인상여부와 시기에 대해 신중하게 검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롯데주류는 "가격 인상요인이 없는 것은 아니나 다양한 방안이 고려돼야 하는 사항"이라며 "아직 결정된 바는 없다"고 밝혔다.

소주값 인상은 지난해 12월 하이트진로가 '참이슬'의 출고가격을 5.52% 인상하며 시작됐다. 하이트진로는 참이슬 후레쉬와 참이슬 클래식(360㎖)의 출고가격을 병당 961.70원에서 54원 오른 1015.70원으로 인상했다.

뒤이어 무학 등 지방소주 업체들의 인상 릴레이가 시작됐고 롯데주류도 지난 1월 6.39% 인상했다.

과자값 인상도 계속 됐다. 롯데제과는 지난 3월 비스킷류 8종의 가격을 평균 8.4% 올렸으며 한달 뒤 빙과류 월드콘, 설레임의 제품을 각각 10ml 늘리고 1200원에서 1300원으로 각각 100원씩 인상했다.

이어 해태제과는 대표 제품인 부라보콘 등 3종류를, 롯데푸드는 구구콘 등 7종류, 빙그레도 붕어싸만코 등 7종의 가격을 각각 100원 정도 올렸다.

크라운제과는 지난 6월 빅파이 등 11개 제품의 가격을 평균 8.4% 인상하고 땅콩카라멜 등 3개 제품의 중량을 평균 12.2% 줄였고 해태제과는 7월 자일리톨껌 등 8개 제품의 가격을 평균 11.35% 인상하고 1개 제품의 가격을 16.7% 인하하는 것과 함께 2개 제품의 중량을 8.7% 늘렸다

소주와 음료에 이어 과자와 빙과류는 물론 맥주 값까지 잇따라 인상 대열에 합류하면서 업계에서는 이를 시작으로 또 다시 가격 인상 도미노가 이어질지 우려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국민 간식의 가격이 연이어 오르면서 서민들의 부담이 더 가중될 것으로 보인다"며 "계속해서 인상설이 돌고 있는 라면도 인상될 가능성이 있어보인다"고 말했다.



이주현 기자 jhjh13@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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