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朴 역점사업' 창조경제혁신센터도 좌초 위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최순실 측근 차은택, 17곳 홈피 구축사업 독점 의혹…대기업 자금 수천억원 투입, 준조세 논란도

[아시아경제 류정민 기자] 검찰이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 수사를 본격화하면서 대기업 자금 수천억 원이 투입된 창조경제혁신센터에도 먹구름이 드리워졌다.

창조경제혁신센터는 그룹-지역을 맞춤형으로 연계해 지역 발전과 기업의 혁신 경쟁력을 높이자는 취지로 진행된 박근혜 대통령의 역점 사업이다.
하지만 검찰 수사를 통해 최순실씨 측의 부적절한 개입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사업 추진 동력은 급격히 약화될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朴 역점사업' 창조경제혁신센터도 좌초 위기
AD
원본보기 아이콘

31일 업계에 따르면 박근혜정부 핵심 과제인 '창조경제' 전진기지 역할을 하던 창조경제혁신센터 사업에 최씨 주변 인물이 부적절하게 개입했다는 의혹이 번지고 있다.

최씨의 측근인 차은택씨 쪽 회사가 창조경제혁신센터 17곳의 홈페이지 구축사업을 모두 수의계약으로 따냈다는 폭로가 나오면서 업계가 술렁이고 있다.
창조경제혁신센터는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대기업이 협업을 통해 지역별 사업을 책임지는 구조다. 2014년 9월부터 전국 17개 지역에 18곳의 혁신센터가 운영되고 있다.

삼성은 대구와 경북에서 정보기술(IT)·전자·섬유 사업을, 현대자동차는 광주에서 자동차·수소연료전지 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SK는 대전과 세종시에서 기술사업화, 정보통신기술(ICT), 스마트농업을 지원하고, LG는 충북에서 바이오, 뷰티 사업을 지원한다. 사업 추진에 필요한 자금은 대기업 출자 등으로 충당했다.

미래창조과학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대기업이 출자한 펀드 규모는 투자 3487억원, 융자 3480억원, 보증 260억원 등 7227억원에 이른다. 한화가 가장 많은 1250억원의 펀드를 출자했다.

두산 1050억원, 현대 1000억원, LG 750억원, 삼성·GS 400억원, 롯데 398억원, 다음카카오 369억원, SK 289억원, 현대차 250억원 등의 펀드를 출자했다.

창조경제혁신센터 사업은 새로운 산업과 시장 창출이라는 명분 속에 추진됐지만 사업 초기부터 기업 팔을 비틀어 준조세 성격의 자금을 거둬들였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제기됐다.

재계 관계자는 "그룹들이 돌아가면서 센터를 건립하고 이 과정에서 특화된 아이템을 개발해야 하는 등 정권에 끌려가는 측면이 없지 않았다"고 토로했다.

하지만 이후 센터가 가동을 시작하면서 기업들은 자금은 물론 인력까지 투입하면서 성과를 내기 위해 공을 들여 왔다. 이런 상황에서 최씨 의혹의 불똥이 튄다면 창조경제혁신센터 사업은 동력을 잃을 수밖에 없다.

거액의 자금을 투입했지만 사업 자체가 좌초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업계 관계자는 "박근혜정부가 공을 들인 사업이지만 다음 정부에서도 정책 기조가 그대로 이어질 것인지는 장담하기 어렵다"면서 "현재로서는 검찰 수사를 지켜볼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류정민 기자 jmryu@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