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ISA 가입금액 출시 7개월만에 3조 돌파…누적 평균 가입금액도 ↑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신규 가입자는 신탁형보다 일임형 선호

ISA 가입금액 출시 7개월만에 3조 돌파…누적 평균 가입금액도 ↑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임철영 기자]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가 출시 7개월만에 가입금액 3조원을 돌파했다. 누적 평균 가입금액도 126만원으로 꾸준히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9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지난 14일 기준 ISA 가입금액은 3조252억원, 계좌수는 240만4000좌로 집계됐다. 지난 6월말 이후 가입자는 1.5% 늘어난 반면 가입금액은 22% 이상 증가해 적립식투자와 여유자금 추가납입 사례가 점차 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업권별 계좌수는 은행이 217만9000좌(90.7%), 증권사가 22만4000좌(9.3%)로 폭넓은 영업망을 가진 은행의 비중이 높다. 다만 총가입금액은 은행이 2조 2815억(75.4%), 증권사 7413억원(24.5%)으로 평균가입금액은 증권(331만원)이 은행(105만원)보다 높은 상황이다.

이른바 10만원 이하 '깡통계좌' 논란의 중심인 누적 평균가입금액도 꾸준히 늘고 있다. 주간 가입금액이 지난 6월말 이후 평균 550억원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가운데 104만원이었던 누적 평균가입금액은 20% 이상 늘어난 126만원 수준으로 증가했다. 유형별로는 일임형이 신탁형에 비해 평균 가입금액 증가폭이 컸고, 업종별로는 은행이 증권을 앞섰다.

아울러 신규 가입계좌 중 일임형 비중이 꾸준히 늘고 있다. 신탁형 비중은 시행 후 첫 두달 동안 93%를 웃돌았으나 현재 60%수준까지 떨어졌다. 금융위 관계자는 "신탁형 ISA 가입자(88%)가 일임형(11%)보다 많은 상황이 지속되고 있으나 신규 가입자가 신탁형을 선택하는 비율은 시행 초기보다 낮는 60% 수준에서 안정화 추세"라고 설명했다.
한편 지난달 30일 기준 일임형 ISA 수익률은 이달 말 공시될 예정이다. 지난 8월말 기준 일임형 ISA 수익률의 경우 MP별로 최고 5.98%에서 최저 -0.44%의 분포를 보였으며 전반적으로 위험도가 낮을수록 평균 수익률이 낮게 나타났다.



임철영 기자 cyl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