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작계 5027적용 한반도 첫 투입 美부대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미해병대는 지난달 27일부터 이달 14일까지 경북 포항 해병대 훈련장에서 연대급 '한미 연합 공지(空地)전투 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한미해병대는 지난달 27일부터 이달 14일까지 경북 포항 해병대 훈련장에서 연대급 '한미 연합 공지(空地)전투 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한미해병대가 북한의 국지도발 가능성이 커지고 있는 서해 최전방 서북도서에서 미 해병대 병력이 우리 군과 함께 증원훈련을 진행 중이다.

4일 해병대에 따르면 지난달 말부터 이달 초까지 주일 미 제3해병기동군 소속 장병들이 서해 최전방 백령도와 연평도에서 북한의 도발 상황을 가정한 전술훈련과 항공기 유도훈련을 하고 있다.
이번 훈련은 미 해병대 한국 전지훈련(KMEP)으로, 미 제3해병기동군 병력 200여명이 투입됐다. 일본 오키나와에 주둔하는 미 제3해병기동군은 한반도 유사시 '작전계획 5027'에 따라 가장 먼저 파견되는 부대다.

미 제3해병기동군 병력은 일본에서 한국에 도착한 이후 우리 해군 상륙함을 타고 백령도와 연평도에 전개됐다. 이들은 우리 해병대 6여단 병력 120여명과 연합부대를 편성해 북한의 다양한 도발 상황을 가정한 실전적인 훈련을 하고 있다. 미 제3해병기동군은 과거에도 서북도서에서 훈련을 한 적이 있지만, 이번 훈련은 북한의 서북도서 국지도발 가능성이 큰 상황에서 진행돼 특별한 의미가 있다는 게 군의 설명이다.

한미 양국 해병대는 백령도에서 주ㆍ야간 사격훈련, 장애물 극복훈련, 도시 지역 전투훈련 등을 하고 지난 2일부터는 다양한 시나리오별 전술훈련을 하고 있다. 연평도에서는 한미 해병대 '항공ㆍ함포연락중대' 요원들이 북한의 도발 상황을 가정해 공중과 해상 화력을 유도하는 훈련을 집중적으로 했다. 함포ㆍ항공연락중대는 상륙작전에서 항공기와 함정의 사격 지원을 위한 연락 임무를 수행한다. 훈련에는 우리 공군의 KF-16 전투기도 투입됐다.
이번에 서북도서에 전개된 미 해병대 병력은 지난달 21일 서북도서에서 북한의 도발에 대비한 증원훈련을 한 우리 해군ㆍ해병대 신속기동부대 병력과도 연합훈련을했다. 한미 해병대는 훈련 기간 양측 부대의 임무와 장비 운용체계에 관한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등 전술 및 전투기술에 대한 상호 이해도를 높이는 활동도 했다.

미 해병대 케빈 존스 중대장(대위)은 "KMEP 훈련은 한미 해병대가 확고한 동맹을 유지한 가운데 정신적, 육체적으로 실전 태세를 갖추기 위한 것"이라며 "이번 훈련을 통해 유사시 더욱 준비된 상태로 작전에 임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해병대사령부는 "한미 해병대는 서북도서에 대한 북한의 도발 위협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훈련을 통해 북한의 다양한 도발 위협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했다"며 "서북도서에서 한미 연합작전 수행 태세를 실전적으로 점검한 계기가 됐다"고평가했다.



양낙규 기자 if@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