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최고 한방축제 ‘제17회 허준축제’ 개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강서구, 7~9일 구암공원 일원서 ‘제17회 허준축제’ 개최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서울 강서구(구청장 노현송) '허준 축제'가 7일부터 9일까지 3일간 가양동 구암공원 일원에서 펼쳐진다.

올해로 17회째를 맞이하는 허준축제는 '허준의 동의보감, 건강을 일깨우다'라는 슬로건 아래 세계만방에 한의학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있는 동의보감과 허준선생의 문화적 가치를 조명하는 최고의 한방축제로 기획됐다.

지난해 허준서거 400주년과 동의보감의 국보승격을 기념하며 성황리에 개최됐던 허준축제는 인물중심의 축제를 뛰어넘어 명실상부 강서구를 대표하는 건강문화축제로 자리매김했다.

강서 미라클메디(의료관광)특구 지정 후 처음으로 맞는 올해 축제에서는 건강과 지구촌문화를 결합하고 한의학을 현대적으로 해석한 차별화된 콘텐츠를 통해 세계인이 즐기는 글로벌문화축제로 한 단계 도약한다는 계획이다.
의성(醫聖) 허준이 나고 자라 주요 저서를 집필했던 한의학적 성지인 강서구는 ‘허준과 동의보감’에 주목하는 국내유일의 한방축제에 걸맞게 한의학 전문 테마관을 마련, 전통 한의학의 가치와 우수성을 오감(五感)으로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강서구립극단 허준뮤지컬 공연

강서구립극단 허준뮤지컬 공연

AD
원본보기 아이콘

허준선생의 일대기와 가치관, 지향점 등을 집중 조명하는 '허준관'은 3개월간 리모델링 공사를 거쳐 7일 현대적 전시시설로 재개관하는 허준박물관에서 관람객을 맞는다.

동의보감의 구성 및 집필과정, 역사적 가치를 알기 쉽게 전시한 '동의보감관', 가난한 백성을 치료하던 조선시대 혜민서의 모습을 그대로 재현해 진맥과 처방을 내리는 '혜민서체험관', 다양한 약초의 종류와 효능을 알아보고 직접 구입도 가능한 '약초저잣거리마당'은 구암공원 내 축제 현장에서 만날 수 있다.

지난해 높은 의료수준과 인프라를 바탕으로 중기청으로부터 의료관광특구 지정이라는 쾌거를 올린 후 처음 맞이하는 허준축제에서는 또 하나의 반가운 축제 ‘강서 미라클메디특구 축제’를 만날 수 있다.

이를 위해 구는 4가지 주제관과 나란히 '강서 미라클메디 특구관'을 새롭게 조성했다. 전문한의사의 사상체질 진단, 한방차 시음, 한방연고 만들기 등 내국인은 물론 외국인 관광객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문화체험이 준비돼 있다.

강서 미라클메디 특구협의회가 의료-쇼핑-외식-숙박 분과별로 관람객들에 특구사업을 자세히 소개하고 한?양방 건강 상담을 제공하는 공간도 마련한다.

외국인 관광객에 특별할인 혜택이 있는 다국어 쿠폰북과 관광지도를 제공하며, 특히 오는 8일에는 해외여행객들에 인기가 높은 치맥파티를 열어 수익금을 기부하는 행사를 갖는다.

또 축제기간 동안 내방객들에 인상 깊게 특구를 각인시켜줄 미라클메디특구 홍보웹툰을 특별 전시할 예정이다.

지역예술단체 문화공연

지역예술단체 문화공연

원본보기 아이콘

이번 허준축제는 외국인이 직접 참여하고 즐길 수 있는 문화체험 행사를 다채롭게 마련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구는 8일 오전 11시부터 12시까지 ‘외국인 한방김치담그기’를 진행한다. 해외관광객이 선호하는 전통체험 1순위에 꼽힌 김장문화체험에 한방을 접목시킨 특화된 콘텐츠로 참가자들의 높은 호응을 얻을 전망이다.

이 밖에도 한방약초썰기경연대회, 동의보감 건강활터체험, 줄타기공연 등 외국인들이 더 환호하는 한국의 전통문화를 활용한 체험행사가 풍성하게 마련된다.
올해 허준축제는 주민들이 직접 재능기부 형태로 다양한 문화공연을 선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주민이 주인공이 되는 축제, 17회를 맞는 허준축제가 종전과 달리 축제기간을 하루 더 연장하고 주민참여 프로그램을 확대하며 고수한 원칙이다.

주민과 함께하는 축제는 첫날 ‘건강백세 한방주먹밥 나누기’ 행사에서 시작한다. 많은 축제 참가자들과 2016인분의 한방주먹밥을 직접 만들고 나눠먹으며 가족과 이웃의 건강을 기원하는 자리를 갖는다.

이어 3일간 축제현장은 지역예술단체, 어린이합창단, 초?중?고등학교, 각동 주민자치회관 동아리가 중심이 되어 꾸미는 문화공연으로 가득 채워진다.

허준의 발자취를 더듬으며 몸과 마음의 활력을 충전하는 건강놀이터였던 구암공원은 밤이 되면 흥겨움이 가득한 공연장으로 탈바꿈한다.

축제 첫날인 7일 저녁에는 ‘허준 작은음악회’에서 감성을 자극하는 추억의 7080음악을 만난다. 여행스케치, 소리새, 이범학, 이예린, 다섯손가락(이두한)이 출연예정이다.
제17회 허준 축제 포스터

제17회 허준 축제 포스터

원본보기 아이콘

8일 허준축제 개막을 축하하는 ‘허준콘서트’가 열린다. 소찬휘, 리아, 이상우, 강진, 고가은 등 인기가수가 총출동해 화려하고 흥겨운 무대로 축제 분위기를 한껏 고조시킬 전망이다.

축제 마지막 날인 9일에는 구민들이 무대의 주인공이 돼 숨은 노래실력을 겨루는 ‘허준가요제’가 대미를 장식한다. 가수 못지않은 끼와 가창력을 갖춘 실력파 구민 참가자의 노래경연과 인기가수 김혜연, VOS, 베이비부가 꾸미는 축하공연이 마련되어 있다.

노현송 강서구청장은 "의료관광특구 지정과 함께 17회를 맞는 허준축제에도 적지 않은 변화가 있었다. 미라클메디특구 홍보관을 설치하고 외국인 관광객도 쉽게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문화콘텐츠를 마련한 것"이라며 "허준축제가 강서 미라클메디 특구를 대표하는 상징적인 문화코드이자 세계인이 주목하는 고품격 한방축제로 도약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