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대형주→중소형주 다변화 기대…"코스닥 시장 수급 개선 조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선미 기자]변준호 HMC투자증권 연구원은 2일 코스닥 시장의 수급 개선 조짐이 보인다고 진단했다.

최근 1년간 코스닥 시장 수급 악화의 주된 요인은 기관이었다. 지난해 9월부터 기관은 약 5조5000억원을 순매도하면서 강한 매도 추세를 보여 왔다.
변 연구원은 "그러나 최근 9월 들어서 기관들의 매도 압력이 둔화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며 "특히 지난해 9월 이후의 매도 추세선을 강하게 하회할 만큼 강한 매도가 나온 이후 하락 흐름이 둔화되고 있어 단기적인 매도 압력은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외국인은 대형주 위주 매수에서 코스닥으로 매수 확대 조짐을 보이고 있다. 변 연구원은 "상대적으로 6월까지 코스닥 시장은 다소 소외돼 있었지만 7월 이후 코스닥 시장에서도 외국인 순매수가 강화됐고, 이번 9월에는 4000억 이상의 강한 순매수가 유입됐다"며 "원화가 급격한 강세를 보이면서 8월 이후로 대형주 매수 탄력이 다소 둔화되는 가운데 매수 기조가 코스닥 시장으로 다변화되고 있는 모습"이라고 진단했다.

6월 이후 감소세를 보이던 개인의 고객예탁금이 9월 초 이후 점진적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는 점도 고무적이다. 변 연구원은 "국내 상황이나 펀더멘탈 상 저금리가 기조가 당분간 지속될 가능성이 높아 외국인과 기관 수급이 개선되면서 코스닥 시장이 상승할 경우 개인의 고객예탁금 역시 자금이 유입될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한 동안 대형주 쏠림 현상이 수급 및 주가에서 부각됐지만 코스닥 및 중소형주에서 미묘한 수급의 변화 조짐이 나타나고 있는 만큼 이제 주가 흐름 역시 대형주 중심에서 중, 소형주로 다변화될 가능성이 커졌다는 게 변 연구원의 판단이다.



박선미 기자 psm8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