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北,5차 핵실험]정권수립 기념일날 북핵실험 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북핵시설

북핵시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북한이 정권수립 기념일인 9일 5차 핵실험을 강행하면서 정부가 비상체제에 돌입했다. 그동안 북한이 핵실험의 인공지진규모는 3.9(1차 핵실험)∼4.8(4차 핵실험)에 불과했지만 이번 핵실험의 인공지진규모는 5.0을 기록하면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황교안 국무총리는 9일 북한의 핵실험 가능성과 관련, 당초 예정된 세종시 일정을 모두 취소하고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소집하는 등 비상상황에 돌입했다. 황 총리는 이날 오전 11시 청와대에서 NSC 상임위원회를 열어 북한의 핵실험 가능성에 대한 분석결과를 보고받고, 향후 대응방안을 논의한다.
이날 NSC는 박근혜 대통령이 해외 순방 중인 관계로 황 총리가 소집했으며, 박 대통령 귀국시간까지 비상상황을 챙길 예정이다. 황 총리는 당초 세종청사에서 열리는 해양경비안전의날 기념식에 참석한 뒤 오후에는 청주 육거리시장을 방문해 추석을 앞두고 민생경제를 살필 예정이었다.

외교부와 통일부도 이날 긴급 간부회의를 열어 정보 분석등 대응에 나섰다. 외교부 임성남 제1차관은 대통령 해외 순방 일정을 수행중인 윤병세 장관을 대신해 장관 대리 자격으로 긴급 간부회의를 소집, 대응 방안을 협의했다. 외교부는 또 미국 등 우방국들과 외교 경로로 연락을 취해가며 구체적인 정보를모으는 한편, 유엔 차원의 대응을 협의 중이다.

새누리당 염동열 수석대변인은 9일 북한의 5차 핵실험과 관련, 구두논평을 통해 "북한의 핵실험이 사실로 확인되면 이것은 유엔(UN)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안에 대한 중대한 위반"이라고 밝혔다. 염 대변인은 또 "동북아의 평화는 물론 한반도의 평화를 해치는 일"이라며 "강력히 규탄한다"고 말했다.
북한은 지난 2006년 10월 1차 핵실험을 감행했으며, 2009년 5월과 2013년 2월 2, 3차 핵실험을 했다. 1차부터 4차 핵실험까지 2∼3년의 간격이 있었던 데 반해 이번 핵실험은 4차 핵실험을 한지 불과 8개월 만에 추가 핵실험을 강행했다.

한미 군 당국은 북한이 언제든 핵실험을 할 수 있다고 보고 동향을 주시해왔다. 북한은 탄도미사일 발사 시험을 거듭했지만 핵탄두 폭발시험은 진행하지 않아, 소형화한 핵탄두를 터트리는 방식으로 5차 핵실험을 감행할 가능성이 제기돼 왔다.

김정은 북한 노동당위원장은 지난 3월 "빠른 시일 내에 핵탄두 폭발시험과 여러종류의 핵탄두 장착이 가능한 탄도로켓 시험발사를 단행하라"고 지시한 바 있다. 이때문에 미군이 보유한 군사정찰위성은 4차 핵실험이후 북한의 정확한 핵실험 정황을 분석하기 위해 군사위성촬영횟수를 하루 2회에서 4회로 늘리기도 했다.

북한의 이번 핵실험은 대내외 상황을 고려한 다목적 포석용이다. 미국이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을 인권 유린 혐의로 대북 제재 명단에 포함한 것과 사드의 한반도 배치 등에 대한 반발 차원이라는 것이다. 북한은 추가 핵실험을 통해 명실상부한 핵보유국임을 과시하려 할 수 있다는 관측도 있다. 5차 핵실험을 오전에 진행한 것도 국제사회에 알리기에 적당한 시간을 이용한 셈이다.

북한 내부적으로도 이날은 북한 정권수립 68주년을 맞는 날로, 북한은 '국경절' 또는 '9ㆍ9절'로 부르며 경축행사를 열고 있다. 핵실험을 통해 주민들의 결속력을 다지는 것은 물론 군사적으로 북한이 실전 배치한 스커드(사거리 300~700㎞), 노동(1200~1300㎞), 무수단(3000~4000㎞), KN-08(1만3000㎞ 추정) 등 미사일에 탑재할 수 있는 핵탄두를 탑재하기 위해서는 소형화를 위한 핵실험이 불가피하다고 전망해왔다.

한미군당국은 북한의 5차 핵실험에 대한 대응조치로 장거리 폭격기 B-52에 이어 미군 전략자산(전략무기)을 한반도로 추가 전개하는 방안에 대해 협의할 것으로 보인다. 한미는 장거리 폭격기 B-52가 한반도 상공으로 긴급 출격한데 이어 핵항모 등 전략자산도 투입할 수 있다.



양낙규 기자 if@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