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일터삶터] 좋은 이웃을 만나는 방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명로 푸르덴셜생명 이그제큐티브 라이프플래너

이명로 푸르덴셜생명 이그제큐티브 라이프플래너

원본보기 아이콘
 "LP(라이프플래너)님 우리 지난 달에 이사갔잖아요. 이사 정말 잘 왔다는 생각이에요. 옆 집에 사는 아주머니께서 우리를 너무 잘 챙겨주세요. 음식이든, 과일이든 조그만 것도 나누려 하고요... 대출을 받아 전세금을 마련해야 해서 고민이 많았었는데, 정말 잘한 선택인 것 같아요."
 저의 고객이 되신 지 2년이 넘은 박선영씨의 사무실은 논현역 근처입니다. 마침 근처 지나는 길에 시원한 커피 한잔 사 주려 들렸더니 요즘 근황을 신나게 이야기해 줍니다. 높은 전세값 때문에 고민하다가 대출을 보태서 옮긴 아파트가 전망이나 교통이 좋은 것보다 좋은 이웃을 만났다는 점에 더 많은 이점이 있나 봅니다. 이웃사촌이라고 해서 가족이나 친구, 친척보다 더 자주 보게 되는 분들이입니다. 현대인의 삶이 대부분 아파트 같은 대화나 교류가 단절된 삶이라 뜻하지 않게 좋은 이웃을 만났으니 충분히 기쁠 만도 합니다.

 "선영씨. 좋은 이웃을 만난 이유를 제가 알고 있는데 맞춰 볼까요?"
 "네. 그게 이유가 있는 건가요? 그냥 저는 운이 좋았다고 생각했거든요."
 "당연하죠. 선영씨가 좋은 이웃을 만나게 된 이유는!!! 그것은 바로 선영씨가 좋은 이웃이기 때문이에요."
 "네? 그게 무슨 말씀이신지?"
 "사람 사는 세상은 자연과 다를 바가 없습니다. 작용이 있으면 반작용이 있고, 가는 것이 있어야 오는 것이 있는 것이거든요. 분명 선영씨는 그 옆집 분들에게 무엇인가 했을 거라 생각합니다. 가령 인사를 잘 했거나, 작은 도움을 드렸거나 등등요"
 "아~ 제가 LP님 아시지만 누구를 만나든, 어디서 만나든 항상 웃으면서 인사하는 장점이 있잖아요. 이사 한 후 그 아주머니 엘리베이터와 수퍼마켓에서 만났었는데 그 때마다 인사는 똑같이 드렸죠."
 제가 상담이나 교육을 받을 때 자주 강조하는 것이 있습니다. 어떤 사람과 친해지고 싶다면, 누군가의 관심을 받고 싶다면 먼저 친해지려 노력하고, 먼저 그 사람에게 관심을 가지라고 합니다. 내가 누군가에게 관심받고 싶고, 인사받고 싶고, 친근하게 대우 받고 싶은 것처럼 그 상대방도 나와 같은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그것이 공감력입니다. 공감력이 높은 사람들은 사람관계에서 뭔가를 받기를 원한다면 먼저 자신이 그것을 하는 경향이 높습니다. 인사를 받고 싶다면 인사를 먼저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고, 관심받고 싶다면 관심을 주는 것이 빠르며, 대우받고 싶다면 대우하는 것이 쉬운 방법입니다.

 살아가면서 우리가 얻는 기쁨이나 슬픔, 스트레스나 행복감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인간 관계'입니다. 좋은 관계는 자연히, 우연히 만들어지는 것이라기보다는 스스로 만들어 가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좋은 이웃을 만나기 위해서는 좋은 이웃이 되어야 하고, 좋은 아내를 만나기 위해서는 좋은 남편이, 좋은 직장을 만나기 위해서는 좋은 직원이 먼저 되어야 합니다. 남을 변화시키는 것보다 나를 먼저 변화시키는 것이 훨씬 빠른 길인 것처럼 내가 먼저 좋은 사람이 되도록 노력할 때 관계는 훨씬 빨리 개선되고 좋아지는 것입니다.
이명로 푸르덴셜생명 이그제큐티브 라이프플래너

 
AD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뉴스속 인물]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