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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 절벽에 파업까지 겹친 車업계 '신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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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개별소비세(개소세) 인하 종료 이후 내수 판매가 급감한 상황에서 파업까지 이어지며 자동차 업계의 신음이 깊어지고 있다.

현대자동차 노조는 회사의 임금피크제 확대안에 반발해 다시 파업에 나선다. 19일 1조 근무자가 오전 11시 30분부터 4시간, 2조는 오후 8시 20분부터 4시간 각각 파업하며 22일에도 1·2조가 모두 8시간 파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전날 열린 올해 임금협상 18차 교섭에서 사측은 59세와 60세의 임금을 각각 10% 삭감하는 새로운 임금피크제 확대안을 제시했다. 노조는 이에 동의하기 힘들다는 입장으로 정년 연장과 연계된 임금피크제안을 내라고 요구하고 있다.

현대차는 현재 만 59세 임금 동결, 만 60세 10% 삭감하는 임금피크제를 시행 중이다.

노조는 기본급 7.2% 15만2050원(호봉승급분 제외) 인상, 전년도 순이익의 30% 성과급 지급, 일반·연구직 조합원(8000여 명)의 승진 거부권, 해고자 복직, 통상임금 확대와 조합원 고용안정대책위원회 구성, 주간 연속 2교대제에 따른 임금 보전 등을 요구하고 있다.
회사는 임금피크제 확대, 위법·불합리한 단체협약 조항 개정, 위기대응 공동 태스크포스(TF) 구성 등을 노조에 요구했다.

현대차는 18일까지 모두 10차례 파업으로 차량 4만6000여 대에 1조500억여원의 생산 차질이 발생한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지난해 1조원 가까운 손실을 낸 한국GM도 파업이 이어지고 있다. 한국GM 노조는 전일 1·2조 근무조별 2시간씩 총 4시간 부분파업을 벌였다. 19일과 22일에도 각각 8시간, 23일 4시간의 부분파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앞서 한국GM 노조는 지난 10~17일에도 네 차례 부분파업을 벌인 바 있다.

한국GM 노조는 월 기본급 15만2050원 인상, 성과급으로 통상임금의 400% 지급 등을 요구하고 있다. 반면 사측은 기본급 5만9000원 인상, 성과급 등 일시금 600만원 지급 등을 제시했다.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지난 17일 '자동차 업계 CEO 간담회'에서
"주요 업체들의 파업으로 인해 8월에만 생산 차질 2만8000대, 수출 차질 2억6600만달러가 발생할 것"이라며 "낮은 생산성과 노사 대립에 따른 정례적 파업이 우리 자동차산업의 결정적 저해요인이 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6월말로 개소세 인하가 종료되면서 자동차 소비 절벽이 현실화됐다. 산업통상자원부의 7월 자동차산업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내수 자동차 판매량은 13만7992대로 전년 동월 대비 12.1% 줄었다. 지난 2월 12만7130대를 기록한 이후 최저치다.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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