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트럼프의 위험한 막말 "총기제한 클린턴 조치해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도널드 트럼프가 9일(현지시간) 노스캐롤라이나주 윌밍턴 유세에서 총기 소지를 제한하는 힐러리 클린턴 민주당 대선 후보에 대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말하고 있다. (사진=AP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가 9일(현지시간) 노스캐롤라이나주 윌밍턴 유세에서 총기 소지를 제한하는 힐러리 클린턴 민주당 대선 후보에 대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말하고 있다. (사진=AP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뉴욕=황준호 특파원] 미국 공화당 대선후보 도널드 트럼프의 막말이 또다시 도마 위에 올랐다.

그가 총기 소유 지지자들에게 민주당 대선후보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의 생명을 위협하도록 교사했다는 논란이 미국을 떠들썩하게 만들었다.
트럼프는 9일(현지시간) 노스캐롤라이나주 윌밍턴 유세에서 "클린턴은 수정헌법 2조를 본질적으로 폐기하길 원한다"며 "그가 대통령이 되면 여러분을 무력하게 만들 연방 대법관을 임명하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그렇게 되면 여러분들은 할 수 있는 게 아무것도 없다"며 "아마도 수정헌법 지자자들이 있긴 하지만…"이라고 말한 뒤 뜸을 들이고 "난 모르겠다"고 발언을 이어갔다. 수정헌법 2조는 미 국민의 총기 소유 및 휴대 권리를 보장하고 있다.

일간 워싱턴 포스트는 이에 대해 트럼프가 총기 소유자들의 무기 사용을 선동한 것인지, 다른 행동을 독려한 것인지 알 수 없다고 분석했다.
민주당 측은 즉각 반발했다. 크리스 머피 민주당 상원의원은 트위터를 통해 "정치적 실수로 다뤄서는 안된다"며 "이것은 암살 위협이며 국가적인 비극과 위기의 가능성을 심각하게 높이는 발언"이라고 질타했다.

로비 무크 클린턴 선거 캠프 본부장은 "어찌됐던 간에 미합중국의 대통령이 되려는 자가 폭력을 선동해서는 안된다"라고 비판했다.

논란이 확산되자 트럼프는 폭스뉴스 인터뷰에서 "클린턴은 여러분의 총을 없애려 한다"며 "다른 해석은 없다"고 해명했다. 트럼프 캠프측은 미디어의 농간으로 상황을 몰아갔다.

제이슨 밀러 트럼프 캠프 대변인은 성명을 통해"트럼프가 수정헌법 2조 지지자들이 자신에게 투표하라고 독려한 것"일 뿐이라고 맞받아 쳤다. 공화당 부통령 후보인 마이크 펜스 인디애나 주지사 역시 "폭력을 조장한 것이 아니며 정치적인 과정에 참여해야 한다고 지지자들에게 말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한편 트럼프의 지지율은 핵심 경합주에서 클린턴에게 우위를 내줬다. 이날 퀴니피액대학은 여론조사(7월30∼8월7일) 결과, 펜실베이니아주에서 클린턴이 52%, 트럼프는 42%의 지지를 받았다고 발표했다. 오하이오주에서도 49%대 45%로, 플로리다주에서는 46%대 45%로 클린턴이 우위를 보였다.

이는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찬조연설을 한 무슬림 미군 전사자 부모에 대한 트럼프의 비하 발언 영향으로 해석된다



뉴욕=황준호 특파원 rephwa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