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미 'KF-X 기술이전' 놓고 첫 고위급 회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방위사업청이 한국형 전투기(KF-X)에 탑재할 다기능위상배열(AESA) 레이더를 국내 개발하는 데 실패하는 등 최악의 경우 국외구매를 고려할 수는 시점이 내년이 될 수 있다는 전망이 제기됐다.

방위사업청이 한국형 전투기(KF-X)에 탑재할 다기능위상배열(AESA) 레이더를 국내 개발하는 데 실패하는 등 최악의 경우 국외구매를 고려할 수는 시점이 내년이 될 수 있다는 전망이 제기됐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한미가 한국형 전투기(KF-X)의 기술 이전 문제를 놓고 첫 고위급회의를 열였다.

27일 국방부에 따르면 한국과 미국은 26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에서'방산기술전략협의체'(DTSCG) 첫 고위급 회의를 열고 한국형 전투기(KF-X)의 기술 이전 문제 등에 대해 논의했다.
한미는 이날 공동보도문을 통해 "방산기술협력 관련 주요 외교 및 국가안보 정책을 공유했다"면서 "이런 사안들에 대한 정보공유의 필요성에 공감했고 방산 기술협력에 대한 논의를 지속 발전시켜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회의에는 우리 측에서 황인무 국방부 차관, 이태호 외교부 경제외교조정관이, 미국 측에선 데이비드 시어 국방부 아태안보차관보와 로즈 가트묄러 국무부 무기통제ㆍ국제안보 차관이 각각 공동의장으로 참석했다.

우리 측은 회의에서 KF-X의 국내 개발을 위한 핵심 기술이전의 필요성을 강조한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미국 측은 즉답은 피한 채 "계속 논의가 필요하다"는 취지로답했다고 국방부 관계자는 전했다.
이 관계자는 "구체적으로 어떤 기술을 이전할지를 결정하는 자리는 아니었다"면서 "사업 추진에 있어 미국의 협력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해 미국 측의 관심을 환기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미국 정부는 작년 11월 KF-X 개발에 필요한 핵심 기술 21개 항목의 수출허가(E/L)를 승인했고, 방사청은 후속 조치로 지난 1월 이들 기술항목을 수백여 개로 세분화한 리스트를 미국에 전달했으며 이 중 일부에 대해서만 답변을 받은 상태다.

KF-X 개발사업에 참가하는 한국항공우주산업(KAI)에는 미 록히드마틴 인력이 배치돼 기술이전을 위한 사전 준비작업을 진행 중이며, KF-X 기본설계 준비를 위한 미국 측의 기술지원 인력도 방한해 활동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 측은 또 MUAV(중고도 정찰용 무인항공기) 개발을 위한 기술이전도 미국 측에 요청했고, 미국 측은 이에 "검토가 진행 중"이라고 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DTSCG는 한국과 미국 정부가 작년 11월 한미 안보협의회(SCM)에서 설치하기로 합의한 것으로, KF-X를 포함한 다양한 국방기술 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협의체이다.

양측은 지난 3월 DTSCG 실무급 회의를 개최한 바 있으나 고위급 회의는 이번이 처음이다. 양측은 다음 회의를 내년에 개최하기로 잠정 합의했다.

한편 황인무 차관은 이번 방문을 계기로 미국 로버트 워크 국방부 부장관과 토머스 섀넌 국무부 정무차관을 별도로 예방하고 북핵 대응을 위한 한미 간 공조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양낙규 기자 if@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