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페북 '사연 공유'로 기부의 기적 만든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투명한 소셜기부플랫폼 표방한 '쉐어앤케어' 황성진 대표

'공유로 모아진 1050만원 생리대' 등
1년간 6만명 참여 후원금 4억원 넘어
"소셜기부는 국민서명운동 같은 힘"


[아시아경제 장인서 기자] "후원금 모으는 비결요? 진정성 있는 스토리와 실명 기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의 결합. 즉, 공정성과 신뢰성 확보가 큰 힘을 발휘했죠."
페이스북 기반 소셜기부플랫폼 ' (주)쉐어앤케어(shareNcare)'의 황성진 대표(45ㆍ사진)는 자사의 캠페인 시리즈가 잇따라 흥행하며 기부 열풍을 일으키고 있는 데 대해 이같이 분석했다. 쉐어앤케어 캠페인은 페이스북에 링크된 콘텐츠를 공유하거나 '좋아요'를 누르는 이용자 수만큼 각각 1000원, 200원씩 적립금이 쌓이는 방식으로 이뤄지는데 총 누적액수만큼 후원기업이 이용자를 대신해 기부한다. 지난해 5월 어린이용 도서관 만들기 캠페인을 시작으로 회사가 1년여간 진행한 캠페인은 100여건으로, 공유에 참여한 이용자수만 6만여명, 총 누적 후원금은 이달 들어 4억원대를 돌파했다.

황 대표는 25일 아시아경제 인터뷰에서 "페이스북은 전 세계의 하루 '액티브 유저(활동인구)'만 11억명 수준인 거대 플랫폼"이라면서 "사람들이 매일 드나드는 그곳에서 아주 쉽고 작은 행동으로도 더불어 사는 세상을 만들 수 있다는 걸 보여주고 싶었다"고 말했다.

통합 디지털 미디어렙 DMC미디어가 조사해 지난 5일 발표한 통계에 따르면 국내 인터넷 이용자들(19~59세 남녀 800여명)이 가장 즐겨 쓰는 SNS는 페이스북으로 나타났다. 하루 평균 이용시간이 33.6분으로, 이용자들은 주당 평균 5.3회의 '공유하기'와 14.3회의 '좋아요' 기능을 활용했다. 황 대표는 이 통계가 나오기 훨씬 이전부터 각종 시사 논의와 개인 콘텐츠가 범람하는 페이스북에서 좀 더 유용한 '꺼리'를 만들어야겠다고 고심했다고 한다.
쉐어앤케어에 앞서 페이스북 마케팅 솔루션 개발사 '소셜노트'를 운영한 그는 본격적인 서비스에 앞서 사명을 쉐어앤케어로 바꾸고 스토리 발굴과 기획에 주력했다. 단돈 몇십만 원부터 몇백만 원까지 액수와 상관없이 도움이 필요한 이들이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 찾아가 그들의 사연을 들었다. 직접 발로 뛰며 취재한 이야기들은 곧바로 사진과 영상 콘텐츠로 가공해 페이스북에 공개했다. 내 돈을 들이지 않고도 클릭 한 번으로 누군가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취지에 공감한 수많은 이용자들은 너나 할 것 없이 콘텐츠를 퍼 날랐다.

황 대표는 "국내 연간 기부금 규모는 약 12조원으로 추정되고 있다"면서 "그러나 상위 10개 기부단체를 제외한 대다수의 영세법인들은 주먹구구식 모금활동과 불투명한 운영방식으로 건전한 기부문화의 정착을 방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재원을 제공하는 기업이나 재단이 해마다 반복된 의례적인 예산집행을 하는 경우가 많아 사회 공헌의 진정한 취지를 살리지 못했다"고 그는 덧붙였다.

이 같은 비판의식에서 출발한 쉐어앤케어는 도움이 필요한 대상과 스폰서를 단순히 연결하는 데 그치지 않고 후원금 집계 현황과 사용내역(후기)까지 하나의 스토리로 계속 이어감으로써 이슈를 지속적으로 확대재생산하는 데 기여했다. 이중 소셜벤처 이지앤모어가 후원한 '공유로 모아진 1050만원의 생리대'는 총 5425명이 참여하면서 저소득층 여학생에 대한 전국의 관심을 불러 모으는 역할을 했다. 이어 전개된 '생리대에 비타민을 더하자' 캠페인 역시 총 1170명이 참여, 821만9800원을 모았다.

이 외에도 197명이 100만800원을 기부한 '리어카에 빛을 달다(후원사 (주)소셜노트)', 376명이 150만원을 기부한 '자투리의 기적(스마트콘)', 461명이 500만원을 기부한 '우리도시 푸르게푸르게~(CJ대한통운)' 등이 대표적인 성공사례로 꼽힌다. 현재 내추럴발란스가 후원하는 길냥이 사료지원 캠페인 '그곳에 길냥이가 산다'가 3500여명 넘게 참여하며 열띤 호응을 얻고 있으며 8월엔 '위안부 피해 할머니' 캠페인도 벌일 계획이다.

쉐어앤케어는 그간의 성과를 인정받아 이달 초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가 주최한 '인터넷에코어워드 2016' 상생분야 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황 대표는 "소셜기부는 국민들의 서명운동과 같은 힘을 지닌다고 믿는다"면서 "기업과 재단의 사회 공헌활동을 투명하게 알리고 더 많은 나눔과 후기가 선순환되면서 기부문화를 양성화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향후 오스트리아 비엔나 사무소 개설로 글로벌시장 진출도 꿈꾸고 있는 그는 "후원사 매칭모델을 더 다양화함으로써 올해 안에 1일 최대 1000만원, 총 누적 후원금 10억원대를 넘어설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장인서 기자 en130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