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기도 일산대교 부가세소송 '승소'…10억3천만원 돌려받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일산대교

일산대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수원)=이영규 기자] 경기도가 일산대교 부가세 부과 취소 청구 소송에서 승소했다.

경기도는 서울고등법원 재판부가 지난 19일 국세청(수원세무서)이 경기도를 상대로 낸 '일산대교 부가가치세 부과처분 취소소송 항소심'에서 "원심의 판결이 정당하다고 판단, 피고(국세청)의 항소를 기각한다"고 판결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재판은 국세청이 지난해 9월 있었던 수원지방법원 재판부의 1심 판결에 불복, 항소한 것이다.

경기도와 국세청 간 소송은 2007년 부가가치세법 시행령이 개정되면서 촉발됐다. 개정안은 국가ㆍ지자체의 민자사업을 부동산 임대업으로 분류해 2007년 1월 이후 계약분부터 부가세를 부과하는 내용을 담고 있었다.

문제는 국세청이 개정안 이전인 2002년 6월 최초 협약된 일산대교 민자사업에 대해 부가세를 적용하면서 시작됐다. 당시 국세청은 일산대교 민자사업이 2002년에 최초 협약됐다고 하더라도 관리운영권 설정이 개정안 이후인 2008년 5월 이뤄졌기 때문에 이를 계약체결일로 소급 적용해야 한다며 수원세무서를 통해 경기도에 부가세 10억3100만원을 부과했다.
이에 도는 최초 협약 이후의 변경내용은 총사업비 조정 등 최초 계약에 따른 의무 이행사항에 불과하기 때문에 세무당국의 과세가 부당하다고 주장했다. 도는 이후 부가세 10억원을 선납하고, 조세불복 절차를 병행하기로 결정했다. 이어 지난해 2월 수원세무서를 상대로 부가세 부과 취소 청구 소송(1심)을 제기했다.

수원지법은 1심 재판에서 원고인 경기도의 손을 들어줬다.

당시 재판부는 "임대차 계약은 세부적인 사항을 반드시 계약체결 당시에 구체화 할 필요는 없고 사후에라도 구체적으로 확정할 수 있는 방법과 기준이 정해져 있으면 충분하다"는 대법원 판례를 인용해 "본 사건의 경우 2002년도 최초 협약서에 계약 이행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과 기준이 설정돼 있기 때문에 수원세무서의 과세 처분이 부당하다"고 판결했다.

안재명 도 도로정책과장은 "도는 이번 2심 승소로 국세청(수원세무서)에 선납한 부가세 10억원을 환수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면서 "향후 국세청(수원세무소)의 상고 여부에 따라 철저히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