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또 마른 장마…속타는 제습기 회사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연중 판매량 60~70% 장마기간 집중, 마른장마 타격 커
[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마른장마가 이어지면서 제습기 제조사들의 애가 타고 있다. 장마철에 판매가 집중되는 제습기의 특성상 마른장마는 제조사의 매출 감소로 이어진다.

29일 기상청에 따르면 올해 중부지방의 장마는 빨라야 다음 달 초부터 시작될 것으로 예상된다. 통상 장마는 6월 하순에 시작돼 7월 하순에 끝난다. 그러나 중부지방은 6월이 다 지나도록 비가 거의 오지 않아 작년과 재작년에 이어 올해도 마른장마가 될 가능성이 높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마른장마가 이어지면서 제습기 업체들의 우려감도 커지고 있다. 제습기는 연중 판매량의 60~70% 가량이 장마기간에 집중된다. 장마기간에 제대로 팔지 못하면 1년 농사를 망치는 것이나 다름없다.

국내 제습기 1위 업체인 위닉스는 2014년부터 2년 연속 이어진 마른 장마로 인해 지난해 100억원 가량의 영업적자를 기록하는 등 어려움을 겪었다. 제습기 시장에서 위닉스와 경쟁하고 있는 LG전자와 삼성전자 등 다른 회사들도 지난해 관련 매출이 줄었다. 국내 제습기 시장 규모도 2013년 연간 130만대에서 지난해 80만대 수준으로 급감했다.

제습기 회사들은 마른장마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 마련에 집중하고 있다. 위닉스는 올해 들어 사설 날씨 업체로부터 2~3주 가량의 날씨 예측 정보를 미리 받아 생산량을 조정하고 있다. 미리 제품을 생산한 뒤 마른장마로 재고 관리에 어려움을 겪었던 2014년과 2015년을 반복하지 않기 위해서다.
기능이 강조된 신제품 출시도 이어지고 있다. 청호나이스는 일반 제습기보다 빨래건조 기능이 강화된 제습기를 최근 출시했다. 꼭 장마철이 아닌 다른 계절에도 실내에서 빨래건조를 쉽게 할 수 있게 기능을 특화했다.

대유위니아는 탈취와 항균 기능까지 갖춘 제습기를 최근 출시했으며 위닉스는 사물인터넷(IoT) 기능이 담긴 제습기를 출시했다.

업계 관계자는 “올해는 제대로 된 장마가 찾아올 것으로 예상했는데 아직도 비가 내리지 않고 있어 우려가 크다”며 “해외 시장 판매 확대나 온라인 판매 확대 등 활로를 모색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창환 기자 goldfish@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창환 기자 goldfish@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