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롯데 압수수색]이달 말 문닫는 월드타워 면세점, 잇단 악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롯데면세점 월드타워점.

롯데면세점 월드타워점.

AD
원본보기 아이콘

그룹 비자금 정황의혹에 따른 압수수색에 신영자 이사장 로비의혹까지

[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올해 연말 면세점 사업권을 탈환해야 하는 롯데면세점 월드타워점이 잇단 악재를 겪게 됐다. 사실상 사업과 무관한 '형제의 난'으로 사업권을 잃은 전례가 있어, 오너일가의 잇단 비자금 및 로비 의혹에 긴장의 끊을 놓을 수 없는 상황이다.
롯데그룹은 지난해 11월 롯데면세점 월드타워점(잠실점)의 특허권을 잃으면서 연 매출 5000억원의 알짜사업에 구멍이 생긴 상황이다. 지난해 7월말 발생한 형제간 경영권 다툼이 단초가 됐다.

그러나 지난 4월말 관세청이 서울 시내 면세점을 추가할 계획임을 밝히면서 면세점 운영에 탁월한 노하우를 지닌 롯데의 올 연말 면세점 운영권 재승인은 거의 유력시돼왔다.

하지만 롯데면세점 대표를 지냈던 신영자 롯데복지재단 이사장이 정운호 네이처리퍼블릭 대표로부터 입점 및 운영과정에서 로비의혹을 받은데다 비자금 정황이 포착돼 롯데그룹 본사가 대규모 압수수색까지 받게되면서 면세점 재승인도 장담할 수 없다는 관측이 나온다.
서울중앙지검 특수4부(조재빈 부장검사)와 첨단범죄수사1부(손영배 부장검사)는 10일 서울 소공동에 있는 롯데그룹 본사와 계열사 7곳, 일부 핵심 임원 자택 등 총 17곳을 압수수색했다. 본사는 그룹 정책본부 사무실과 정책본부장실이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압수수색 대상에는 신격호 롯데그룹 총괄회장의 집무실인 롯데호텔 34층과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의 서울 평창동 자택도 포함됐다. 검찰은 현재 수사관 200여 명을 보내 각종 내부 서류와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하고 있다. 검찰은 롯데그룹 임직원들이 서울 잠실 롯데월드타워 건축 등 과정에서 수십억원대 비자금을 조성한 단서를 잡은 것으로 전해진다.

업계에서는 롯데그룹의 비자금 의혹이나 신 이사장의 롯데면세점 입점 관련 금품 수수 의혹 등이 사실로 확인될 경우, 잠실 면세점 재승인은 힘들어질 수 있다는 관측을 내놓고 있다.

면세점 특허 심사 기준 가운데 면세물품ㆍ매장 관리 역량, 기업이익 사회 환원ㆍ상생협력 노력 등에서 큰 감점이나 부정적 평가가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면세점업계 관계자는 "신영자 이사장 비리 의혹과 비자금 정황이 사실이 아니라고 해도 롯데에 대한 이미지가 상당히 부정적일 수 밖에 없어 특허 취득이 쉽지 않을 수 있다"고 말했다.

앞서 서울중앙지검 방위사업수사부(박찬호 부장검사)는 지난 2일 롯데호텔 면세사업부와 신영자 이사장 자택 등을 전격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정운호 대표가 브로커를 동원해 네이처리퍼블릭의 면세점 입점을 위해 신 이사장 등 롯데쪽 관계자들에게 금품을 건넨 단서를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롯데면세점은 신 이사장 비리 의혹에 본사 압수수색까지 터지면서 그야말로 패닉상태다. 면세점 재승인 과정에서 현실적인 제한 사항은 없기 때문에 재승인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것이라는 입장이지만 오너에 대한 부정적 여론이 자칫 악영향을 미칠 수 있어서다.

롯데 관계자는 "신 이사장의 로비의혹은 검찰의 수사대상에 면세점이 있는 것이 아니라 통로로 의심하고 수사를 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검찰수사결과를 지켜봐야겠지만 재입찰과 개점 등 진행상황에 제약을 받을 일은 아니다"라고 전했다. 이어 그는 "다만 과거도 비슷했듯 오너에 대한 여론이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수는 있어 걱정"이라고 덧붙였다.



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