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기준금리 전격 인하]기대·우려 교차하는 부동산 시장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담보대출 금리 인하 촉발…주택구입 활성화 기대
강남 재건축 등 쏠림현상 심화될땐 고분양가 논란 커질 듯

[기준금리 전격 인하]기대·우려 교차하는 부동산 시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민찬 기자] 한국은행이 9일 기준금리를 역대 최저수준인 1.25%로 내리자 부동산 시장에선 기대와 우려가 교차하고 있다. 우선 최근 한 풀 꺾인 부동산 시장이 다시 활력을 되찾고 무주택자들은 낮은 대출금리를 활용해 내 집 마련에 더 적극적으로 나설 가능성이 높다는 지적이 나온다. 그러나 시중 유동자금의 부동산 쏠림 현상이 증폭돼 강남 재건축의 고분양가 논란, 양극화 심화 등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있다.

특히 기준금리 완화로 주택담보대출 금리는 지금보다 낮게 조정될 전망이다. 이는 주택매입 수요를 촉진하는 요인이다. 연리 2%대 후반에서 2%대 중반까지 낮아질 수 있다.
이렇게 되면 대출금리 고분양가 논란의 진원지인 강남 재건축 사업으로 투자자들이 더 몰릴 것이란 전망이다. 박합수 KB국민은행 도곡스타PB센터 부동산전문위원은 "강남 재건축 사업에서 고분양가가 책정되는 건 이미 부동산 시장에 유동자금이 많이 유입됐기 때문"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기준금리 추가 인하로 더 자금이 몰려들 수 있기에 강남 재건축의 상승세는 더욱 가팔라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분양시장은 물론 재고주택시장까지 대출금리가 더욱 낮아지며 매입열기가 뜨거워질 것이란 분석이다.

품귀 현상을 보이고 있는 수익형 부동산에 대한 수요도 늘어날 전망이다. 이남수 신한금융투자 부동산팀장은 "강남 재건축 아파트 뿐 아니라 수도권 상가도 투자처를 찾지 못한 여유자금이 유입돼 가격이 크게 올랐다"면서 "상가 공급이 추가로 이뤄질 곳이 마땅치 않은 상황이어서 높은 가격에도 상가가 팔려나가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이번 기준금리 인하로 인해 낮은 금리를 레버리지로 삼은 투자가 활기를 띠며 품귀현상은 더욱 심해질 것"이라고 예측했다.

문제는 후폭풍이다. 김지은 주택산업연구원 책임연구원은 "기준금리 인하는 투자자 뿐 아니라 실수요자들의 소비 심리를 자극해 부동산 시장에 호재로 작용, 신규 주택 공급이 단기적으로 더욱 늘어날 가능성이 높다"면서 "신규 분양이 증가하면 대기 수요가 늘어 재고 주택시장이 얼어붙고 향후 공급과잉에 따른 거래둔화, 양극화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부동산 시장이 과열될 경우 규제 강화를 낳아 장기적으로는 시장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허윤경 건설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금리 인하로 변동성 확대에 따른 우려도 있지만 강남 재건축 등 특정 지역에 대한 쏠림 현상을 가속화시켜 고분양가 논란을 낳을 수 있다"며 "시장이 과열되면 당국은 어떻게든 규제 카드를 꺼낼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금리 인하 효과가 시장에 긍정적으로 나타나기 위해선 대출 규제를 보완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박 전문위원은 "한은이 기준금리를 전격 인하한 건 가계부채 감축보다 경기 부양이 우선이라고 판단한 때문"이라며 "금리 인하 효과가 시장에 제대로 나타나게 하기 위해선 주택담보대출의 거치기간을 1~3년으로 선택할 수 있게 하는 등 제도적 보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민찬 기자 leem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