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인문계열 대학생 10명 중 6명 "전공 바꾸고 싶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사범계열 학생 절반 "지금 전공 다시 선택"

인문계열 대학생 10명 중 6명 "전공 바꾸고 싶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극심한 취업난과 타 전공에 비해 낮은 임금 때문에 인문계열 대학생들 상당수가 전공을 바꾸고 싶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취업포털 잡코리아가 운영하는 알바몬(www.albamon.com)이 대학생 1867명을 대상으로 '전공 만족도'에 대해 설문조사한 결과, '전공을 다시 선택할 수 있다면 현재 전공을 선택할 것인가'에 대한 물음에 46.2%의 응답자들이 '다른 전공을 선택하겠다'고 답했다.

특히 '다른 전공을 선택한다'는 응답은 인문계열이 59.4%로 가장 높아 인문계열 학생 10명 중 6명은 전공을 바꾸고 싶어했다.

반면 '다시 선택해도 지금 전공을 선택한다'는 답변은 38.5%였으며, 이같은 답변은 '사범계열(50.0%)'에서 가장 높은 응답률을 보였다.
대학생들이 다른 전공을 선택하고 싶어 하는 이유로는(복수응답) '취업에 더 도움이 될 만한 전공으로 가고 싶다'는 응답이 36.3%로 1위를 차지해 대학생들이 취업에 대해 많이 고민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어 '다른 전공분야에 관심을 갖게 됐다(36.1%)', '전공이 적성에 맞지 않는다(35.5%)', '안정적인 진로가 보장될 수 있는 전공으로 바꾸고 싶다(15.6%)' 등의 답변이 뒤를 이었다.

'다시 선택하고 싶은 전공계열' 1위로는 '이공계열(21.3%)'이 선정됐다. 다음으로 '예술계열(19.3%)', '정하지는 않았지만 지금 전공은 절대 아니다(13.2%)' 등이 상위권을 기록했고, '의학계열(8.7%)', '경상계열(6.6%)', '사범계열(5.2%)', '법학계열(3.0%)' 등은 비교적 낮은 응답률을 기록했다.

'다른 전공을 선택한다'는 답변이 가장 높았던 인문계열 학생 역시 '다시 선택하고 싶은 전공' 1위로 '이공계열(29.2%)'을 선택했다. 다음으로 인문계열 학생들이 선택한 바꾸고 싶은 전공은 '예술계열(16.3%)', '경상계열(14.9%)' 순으로 나타났다.

변지성 잡코리아 팀장은 "극심한 취업난과 다른 전공계열과 현격히 비교되는 임금 격차 때문에 전공 변경을 희망하는 인문계열 학생들의 수가 증가하고 있다"며 "탈(脫) 스펙 채용과 취업지원 등 다양한 해결책이 제시되고 있지만 당분간 이같은 추세는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