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건강을 읽다]구강 청결제 장기 사용…좋은 세포 죽인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올바른 사용 방법 알아야

▲보건소 치과

▲보건소 치과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정종오 기자] 구강 청결제를 오랫동안 사용하면 입 안의 좋은 세포까지 죽여 면역력을 떨어트릴 수 있습니다. 구강 청결제는 편리한 반면 여러 가지 부작용도 있어 적절한 사용은 물론 올바른 습관이 중요합니다.

구강 청결제는 화학적 작용을 통해 입안에 청량감을 줍니다. 충치와 잇몸질환을 예방하는 구강위생관리 보조용품 중 하나입니다. 휴대가 간편해 칫솔질을 할 수 없거나 개운한 입안을 원할 때 주로 사용합니다.
구강 청결제에 가장 많이 포함돼 있는 성분은 물입니다. 항균효과를 얻기 위한 항균 성분과 충치 예방을 위한 불소 성분이 포함돼 있습니다. 충치와 잇몸병을 예방하고 구취를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최근에는 입안 세균 억제와 구취 제거, 잇몸질환 예방 등 구강건강관리의 목적으로 사용되면서 찾는 사람들도 늘고 있습니다.

구강 청결제는 꼭 필요한 상황에 올바른 방법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양치질 후 사용하면 구강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시간차를 두고 사용해야 하는 게 좋습니다. 사용 후에는 구강청결제가 입 안에 남아 효과를 낼 수 있도록 30분간 물이나 음식물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하는군요.

구강 청결제를 오래 사용할 경우 발생하는 부작용에 주의해야 합니다. 입 안에는 최소 500종류 이상의 세균들이 생태계 평형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향균 효과를 가진 구강청결제가 지속적으로 구강 내에 사용된다면 나쁜 세균뿐 아니라 좋은 세균들도 죽게 됩니다. 구내염, 잇몸질환이 발생하는 등 구강 내 면역력이 약화될 수 있다는 것이죠.
구취 제거를 위한 사용 역시 임시방편입니다. 구강 청결제에는 청량감과 소독 기능을 위한 5~20% 이상의 알코올 성분이 포함돼 있습니다. 알코올이 지속적으로 구강 내에 적용됐을 경우 오히려 입을 마르게 하는 역효과가 발생해 구강 건조증으로 인한 입 냄새가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이밖에도 치아가 변색되거나 미각이 둔화될 수도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평소 구내염이 자주 생기거나 구강 내 건조감이 있는 경우에는 구강 청결제 사용을 최소한으로 줄여야 합니다. 구강 청결제를 꼭 사용해야 하야 한다면 알코올이 적게 함유된 구강 청결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양현봉 강북다인치과 대표원장은 "치료 목적으로 구강 청결제를 사용할 경우에는 치과의사와 상담을 통해 사용 횟수, 구강 내 유지시간, 사용량 등을 철저히 지키는 것이 좋다"며 "무엇보다 건강한 구강관리를 위해서는 올바른 칫솔질과 치실, 치간 칫솔을 함께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조언했습니다.







정종오 기자 ikoki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