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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 중국에서 차 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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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박병희 기자] 스타벅스가 새로운 큰 도전에 나선다며 중국에서 차를 팔 것이라고 미국 경제 격주간지 포천이 2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스타벅스는 이날 열린 연례 주주총회에서 중국 내 스타벅스 매장에서 자체 차 브랜드인 '티바나(Teavana)'의 상품 판매를 시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늦어도 9월 이전에 첫 판매를 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는 잠재 시장 가운데 가장 규모가 큰 중국에 본격적으로 '티바나' 브랜드를 론칭해, 차 시장을 공세적으로 확장하겠다는 전략으로 읽힌다. 스타벅스는 일부 아시아 국가에서 이미 녹차, 아이스티 등을 판매해 왔다. 하워드 슐츠 스타벅스 최고경영자(CEO)는 최근 중국이 자사의 최대 시장이 될 잠재력이 있다고 말한 바 있다.

스타벅스의 케빈 존슨 최고운영책임자(COO)는 "이것은 우리의 커피 사업을 크게 보완할 것"이라며 커피 시장에서의 스타벅스처럼 차 시장에서의 티바나의 차는 '프리미엄 브랜드'라고 강조했다.

세계적인 차 시장은 1000억달러(116조1500억원) 규모에 달한다.
커피 부문을 넘어서는 사업 확장을 위해 2013년 '티바나'를 인수한 스타벅스의 지난해 차 판매량은 전년도 보다 1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앞서 스타벅스는 창업 45년 만에 처음으로 커피의 본고장인 이탈리아의 밀라노에 '이탈리아 1호점'을 열 계획이라고 지난달 밝힌 바 있다.



박병희 기자 nut@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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