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문철상 신협회장 "유럽식 융·복합형 협동조합으로 발돋움할 것"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왼쪽부터) 문철상 신협중앙회 회장과 주진우 이사가 23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신협의 발전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왼쪽부터) 문철상 신협중앙회 회장과 주진우 이사가 23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신협의 발전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현우 기자]"금융분야에 매몰되지 않은, 복지와 유통 등 각종 서비스가 종합된 융·복합 협동조합을 지향할 것입니다."

문철상 신협중앙회장(사진·65)은 23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취임 2주년 기자간담회에서 "새로운 패러다임의 협동조합 운동이 필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융·복합 협동조합은 생산과 금융, 복지, 유통, 서비스 등이 총망라된 복합 종합협동조합이다. 대표적인 융·복합 협동조합으로 스페인의 몬드라곤 협동조합이 있다. 스페인 몬드라곤 협동조합은 스페인 재계서열 7위로 110개 협동조합과 260개 자회사를 거느리고 있다. 지역 주민의 주요 금융기관인 '카하 라보랄'을 비롯해 생활 필수품을 판매하는 '에로스키', 건강보험 등 복지업무를 담당하는 '라군 아로' 등을 갖추고 있다. 문 회장은 "기존의 단순 금융서비스만으론 한계가 커 협동조합 본연의 기능을 강화해야 한다는 생존전략 차원에서 제안했다"고 밝혔다.

문 회장은 이를 위해 새로운 경제사업 기반 회사를 세우거나 새로운 조합을 만들기보다는 기존의 지역 소규모 협동조합들의 성장을 돕는 방향으로 전개해 나갈 것임을 강조했다. 문 회장은 "농협과 같이 금융업과 별개로 대규모 사업체를 따로 만들어 운영하겠다는 것이 아니라 기존에 형성된 9000여개의 다양한 유형의 조합원 협동조합의 조직, 설립을 지원 및 육성을 담당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시설활용, 판로지원, 교육 등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햇살론 등 서민금융도 늘릴 계획이다. 신협은 올해 햇살론 취급 목표를 2573억원으로 지난해 대비 11.9% 가량 늘리기로 했다. 또 담보 위주 대출에서 벗어나 7종의 신용대출상품을 개발, 출시할 예정이다. 내부통제 강화를 위한 순회감독역의 인원은 기존 11명에서 30명으로 늘리기로 했다.
이와함께 지난해 1월 설립한 신협사회공헌재단 운영을 확대할 계획이다. 문 회장은 "저소득층 자활프로그램 대상자 발굴체계를 다양화하고 실질적 자활이 가능하도록 대출금액을 확대하고, 경제적 자활수단을 직접 원조하는 방식을 통해 자활프로그램의 실효성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현우 기자 knos8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