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광주 동남갑 ‘3선 깃발’ 누가 꽂을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그래도 강운태 vs 미래먹거리 장병완…광주·전남 최대 관심사

[아시아경제 문승용] 4·13총선이 30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전·현직 지역구 의원 간 빅매치가 예상되는 광주 동남갑이 최대 관심사로 부상하고 있다.
국민의당 정책위의장 겸 현 국회의원인 장병완 예비후보가 당내 경선을 통해 공천을 받을 경우 강운태 예비후보(전 광주시장)와 3선 깃발을 누가 먼저 꽂을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장병완 의원이 경선 후보로 확정되면 이번 총선에서 광주 동남갑은 전·현직 의원 간 진검승부를 가리는 빅매치 지역으로 지역민들의 열기가 한층 뜨거워 질 것으로 보인다.

광주 동남갑에 무소속 출마를 선언한 강운태 전 광주시장은 제16대 국회의원(새천년민주당·광주 남구)과 제18대 국회의원(민주당·광주 남구)에 당선된 전직 국회의원이다. 2010년 6·4지방선거에 광주광역시장으로 출마해 민선5기 광주시장에 당선됐다.
강 후보는 전 시장 시절 유니버시아드대회 국비확보와 세계수영선수권대회를 유치, 지역경제발전에 큰 역할을 했으며 광주문화재단을 설립해 전문성을 강화, 광주시 문화발전에 큰 기여를 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또한 관선 시절 광주광역시장을 역임하기도 한 강 후보는 광주 민주정신을 새로운 문화적 가치로 승화시키기 위해 1994년부터 광주비엔날레 창설에 대한 논의를 이끌어 내 같은 해 12월 광주비엔날레 설립준비위원회와 조직위원회를 발족시켰다. 이듬해인 1995년 4월 재단법인 광주비엔날레가 설립, 1995년 광복50주년과 ‘미술의 해’를 기념하고 한국 미술문화를 새롭게 도약시키는 계기를 마련했다.

반면 장병완 국회의원은 2010년 강운태 후보가 광주시장에 출마하면서 광주 남구 재보궐선거에 출마해 18대 국회의원으로 이름을 올렸다. 기획예산처 장관을 역임한 장 후보는 크고 작은 예산을 확보하며 남구발전에 기여한 공을 주민들로부터 인정받아 2012년 19대 총선 광주 남구에 재선 의원으로 당선됐다.

19대에 당선된 장 후보는 40여년 간 남구민의 숙원인 15만평에 달하는 그린벨트를 해제하고 국가산단조성이라는 큰 선물을 남구민에게 안겨준 데 이어 국가기관인 전기연구원 광주분원, 기초과학지원연구원 분원을 남구로 유치했다.

또한 송암산단을 첨단영상산업단지로 탈바꿈시키는 국비유치 1013억 원, 민간기업인 LS산전의 600억 원 투자유치를 이끌어내 3조5천억 원의 경제효과와 3만개의 일자리 창출이 기대되는 미래먹거리를 구축했다.

강 후보와 장 후보 모두 탄탄한 조직력을 앞세워 표밭갈이에 나서고 있는 가운데 3선 깃발을 어느 후보가 먼저 꽂을지 초미의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국민의당은 장병완, 서정성, 정진욱 후보를 광주 동남갑 경선 후보로 14일 확정한데 이어 18~20일까지 후보 경선을 진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국민의당 후보 경선 승리는 곧 지역 거물급 정치인 강 후보와의 본선을 남겨두고 있어 동남갑 주민들의 선택 결과도 눈길을 끌고 있다.



문승용 기자 msynews@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