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현대차그룹, 협력사 지속 성장 위해 상생협력 강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현대차그룹 11개 계열사와 2380개 협력사 간 '2016 공정거래협약' 체결

[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현대자동차그룹이 협력사와의 공정거래 정착을 위해 투명구매실천센터를 운영하고 협력업체의 자금난 해소와 신규투자 지원을 위해 올해 총 8681억원의 자금을 지원하는 등 협력사들과의 동반성장에 박차를 가한다.

현대차그룹은 10일 경기도 화성시 롤링힐즈에서 정재찬 공정거래위원장, 신달석 자동차공업 협동조합 이사장, 주요 협력사 대표, 그리고 현대차그룹 윤여철 부회장과 11개 그룹 계열사 임원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380개 협력사와 '2016 공정거래협약' 체결식을 가졌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정재찬 공정거래위원장은 축사를 통해 "대·중소기업 간 상생협력 강화를 통한 경쟁력 있는 기업생태계 구축이야 말로 경제민주화의 진정한 모습"이라며 "내수침체, 해외수요 불안 등 어려운 경제환경을 극복하고 우리 경제가 한 단계 더 도약하기 위해서는 우리 산업의 경쟁력 강화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대기업이 중소기업과의 상생협력에 더 많은 노력을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공정위가 2007년부터 시행해 오고 있는 공정거래협약은 대기업이 거래 중소 협력업체들과의 상생을 위해 1년 단위로 공정거래 및 각종 지원에 관한 세부사항을 담아 사전에 제시하고 이를 이행하는 제도로, 현대차그룹은 2008년부터 협약제도에 참여해오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올해도 11개 계열사가 2380개 협력사와 협약을 체결했다.

윤여철 현대차그룹 부회장은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들의 기술력이 우리나라 자동차의 경쟁력을 결정하는 핵심요소"라며 "협력업체들과 체결한 공정거래협약이 성과 있게 이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2016 공정거래 협약은 ▲불공정행위 예방 방안 ▲경쟁력 강화 방안 ▲2차 협력사에 대한 대금지급조건 개선 방안 등으로 구성된다.

먼저 현대차그룹은 협력사와 거래에서 야기될 수 있는 많은 불합리한 관행들을 제거하고 원사업자와 협력사 간의 공정거래 정착을 위해 투명구매실천센터를 운영한다.

투명구매실천센터는 현대차그룹 구매본부 홈페이지 내 설치되며 하도급 4대 실천사항과 협력사 윤리행동규범을 게시한다. 또한, 부정비리 신고와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투명·윤리 실천 건의함을 운영해 2차 협력업체에 대한 1차 협력업체의 대금지연지급 등 불공정행위를 예방할 계획이다.

현대차와 기아차는 협력사에 대한 대금지급을 공정거래협약 만점 평가 기준인 10일이내보다 빠른 평균 7일 이내에 지급해 협력사의 안정적인 자금 운용에 도움을 줄 예정이다.

현대차그룹은 이번 협약을 통해 협력사에 대한 인력 양성교육 지원, 연구개발(R&D) 협력과 자금 지원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경쟁력 있는 산업생태계를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현대차그룹은 협력업체의 자금난 해소와 신규투자 지원을 위해 2016년 한 해 총 8681억원의 자금을 지원할 예정이다. 특히, 현대차, 기아차, 현대모비스는 하도급 대금 현금지급 대상을 종전 연매출액 3000억원 미만 업체에서 5000억원 미만 업체로 확대한다.

협력업체가 필요한 인력을 채용할 수 있도록 구직자 800명을 대상으로 5개월간 직무교육을 실시해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고용디딤돌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또한, 기술지원 전담인력 40명과 R&D, 품질 지원 전문인력 82명 등 총 122명으로 구성된 R&D 기술지원단을 운영하고 연구가 끝난 해외경쟁차 주요 부품과 그룹이 보유하고 있는 하이브리드 자동차 충전장치, 브레이크 안전장치 관련 특허 등을 협력업체에 무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현대차그룹은 협력업체들의 신기술·제품을 홍보하는 신기술 전시회를 15차례 개최해 협력업체들의 판로 확대를 지원하고 협력업체들이 서로 신기술을 벤치마킹하도록 할 예정이다.

이밖에 현대차그룹은 1차 협력업체 뿐 아니라 2차 협력업체에 대한 대금지급조건까지 개선될 수 있도록 현대차그룹이 활용하고 있는 상생결제시스템에 1차 협력업체들도 참여하도록 할 방침이다.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