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신기록·눈물부터 즐거운 비명·소집대기까지… ‘필리버스터 국회’ 진풍경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사진=MBC 뉴스 캡처

사진=MBC 뉴스 캡처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아라 인턴기자] 테러방지법을 막기 위해 시작된 ‘필리버스터(무제한 토론)’가 나흘째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국회에서는 고성이 오가고, 눈물을 보이고, 시위를 하는 등 다양한 모습들이 보이고 있다.

23일 오후 7시7분께 첫 토론자로 단상에 오른 김광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4일 오전 0시39분까지 총 5시간32분간 쉬지 않고 발언해 1964년 故김대중 전 대통령이 세운 최장시간 발언 기록이었던 5시간19분을 넘어섰다.
이후 24일에는 10시간18분을 발언한 은수미 더민주 의원이 김광진 의원의 기록을 가볍게 경신하며 국내 필리버스터 최장 발언기록을 세웠다. 이날 김용남 새누리당 의원은 은 의원이 9시간째 발언을 이어가자 “그런다고 공천 못 받는다”고 고함을 치기도 했다.

연단에 올라 눈물을 흘린 의원도 있었다. 총선에서 사실상 공천배제된 강기정 더민주 의원은 25일 시작부터 감정이 북받치는 듯 눈물을 흘렸다. 강 의원은 “이렇게 자유롭게 토론할 기회가 있었더라면 국민으로부터 폭력의원이라고 낙인찍히지 않았을 텐데”라고 말하며 한숨을 내쉬었다. 그는 옷소매로 눈물을 닦다 손수건을 건네받고 감정을 추스르려는 듯 잠시 등을 보이기도 했다.

강 의원에 앞서 연단에 올랐던 신경민 더민주 의원은 “(새누리당의 19대 총선 공약에) 필리버스터를 도입하겠다는 얘기가 있다”며 “자신들의 약속을 자신들이 틀렸다고 국회 (본회의장) 밖에서 시위를 한다”고 꼬집었다. 신 의원이 해당 공약집 문서파일이 새누리당 홈페이지에 게재됐다는 사실을 밝히면서 오후 한때 새누리당 홈페이지가 마비되는 상황도 발생했다.
한편 필리버스터로 지지층의 주목을 받은 의원들은 토론 이후 쏟아진 관심과 후원금에 기쁜 비명을 질렀다. 은수미 의원은 블로그에 “오늘 아침 통장정리를 하러 가서 깜짝 놀랐다”며 “1만원, 2만원씩 보내주신 후원금으로 한 개의 은행에서 정리된 통장만 8개”라며 통장 사진을 올렸다. 신경민 의원실도 트위터에 “후원 문의가 빗발치고 있다”며 “온라인상에 잘못된 계좌가 돌아다니고 있다 하여 피해보지 마시라고 공지한다”는 글을 올렸다.

테러방지법을 막기 위한 야당 의원들의 필리버스터 방패에 여당 의원들은 본회의장 밖에서 피켓시위와 간담회 등으로 창을 들이댔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원유철 원내대표 및 최고위원들은 25일 오전 국회에서 당 최고위원회의를 마친 직후 본회의장 앞으로 이동해 ‘국회마비 ○○시간째’, ‘테러방지법도 못 만드는 국회’ 등이 적힌 피켓을 들고 시위했다.

이와 동시에 새누리당은 야당의 필리버스터가 중단돼 곧바로 테러방지법 표결에 돌입할 가능성에 촉각을 세우고 소속 의원들에게 ‘소집 명령이 떨어지면 2시간 안에 본회의장에 올 수 있도록 대기하라“는 지침을 내린 상태다.

필리버스터가 3일째 이어지면서 의원들의 발언을 모두 기록으로 남겨야 하는 속기사들의 업무 부담도 많이 늘어난 상황이다. 약 60명의 속기사들이 2명씩 한 조를 이뤄 본회의장으로 들어가 의원들의 발언을 5∼10분씩 받아치고 나오는 방식인데, 5∼10분간의 발언을 회의록으로 만들기 위해 소요되는 시간이 약 1시간30분인 것으로 전해졌다.

정의화 국회의장과 정갑윤·이석현 국회부의장도 3교대로 근무표를 작성해 필리버스터가 진행되는 본회의장의 의장석을 지키고 있다.



조아라 인턴기자 joara@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