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운영위, 조원진 발의 '선진화법 개정안' 안건조정委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정의화 의장이 발의한 국회법 '중재안'은 소위로 회부

[아시아경제 김보경 기자] 조원진 새누리당 원내수석부대표가 대표발의한 국회선진화법(국회법) 개정안이 16일 국회운영위원회에서 안건조정위원회로 회부됐다. 정의화 국회의장이 발의한 국회법 개정안 '중재안'은 운영위 소위원회로 넘어갔다.

이날 운영위원장인 원유철 새누리당 원내대표가 전체회의를 열고 조 원내수석이 발의한 국회법 개정안을 심의안건으로 상정하려 하자 야당에서 반기를 들었다.
이종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오늘 여야 간사간 협의로 상정하기로 한 것은 정 의장이 대표발의한 국회법 개정 중재안이었다. 이를 소위에 넘기는 절차를 하기 위해 운영위에 참석한 것"이라며 '조원진안'의 상정 자체를 반대했다.

야당 간사인 이춘석 더민주 원내수석은 '조원진안'을 상정할 경우 안건조정위원회로 회부해야 한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 이후 여야 간사 간 협의를 통해 '조원진안'은 안건조정위원회로 회부됐다. 안건조정위는 여야 동수로 구성되며, 최장 90일간 안건을 논의할 수 있다.

정 의장의 국회법 '중재안'은 국회운영제도개선 소위로 넘어가 심사에 들어가게 됐다. '정의화안'은 안건 신속처리 지정 요건을 재적 의원의 과반수 요구로 바꾸고, 심의 기간을 75일로 단축하는 내용이 골자다.


김보경 기자 bkly477@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