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외국인 통합계좌' 도입했지만…MSCI 선진지수 편입 '산넘어 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임철영 기자]정부가 24년만에 외국인 투자등록 제도를 손질하며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 선진국 지수 편입에 한 걸음 다가섰다. MSCI가 요구한 외국인 투자등록제도 완화와 역외 원화 거래시장 개설 중 한 가지 문제를 일단 해소할 수 있게 됐기 때문이다.

금융당국은 1일 외국인 투자등록제도 개선안을 발표하고 오는 5월 시범운용을 거쳐 내년 전면 시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외국계 자산운용사와 증권사가 다수의 투자자의 매매를 하나의 계좌로 통합 운용하는 '외국인 통합계좌' 도입이 이번 개선안의 주요 골자다.
내년 옴니버스 어카운트가 도입되면 외국인 투자자의 시장 접근성이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글로벌 자산운용사 앞으로 펀드별로 개설해야 했던 매매 계좌를 하나로 통합해 운용할 수 있게 돼 주문, 결제 등은 물론 거래비용을 낮출 수 있다. 외국인 개인투자자를 비롯해 중소 기관투자자 역시 별도의 계좌개설 없이 글로벌 증권사의 통합계좌를 이용해 한국 증시에 수월하게 투자할 수 있게 됐다.

이번 '외국인 통합계좌' 도입은 지난해 8월 실무협의체(워킹그룹)를 구성한 이후 첫 성과물로 그동안 정부와 MSCI간 적극적인 교감이 있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지난 2008년 이후 MSCI 선진국 지수 편입 시도가 있었지만 그간 정부는 줄곧 MSCI의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금융당국의 이 같은 전향적 태도는 대외 악재에 취약한 국내 증시의 체질을 개선해야 한다는 안팎의 지적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임종룡 금융위원장 역시 시장점검회의 등을 통해 수차례 국내 증시가 대외악재에 유독 취약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며 건전성 강화와 체질 개선을 위해 노력해 달라고 당부해왔다.
더욱이 중국증시의 MSCI 신흥국 지수편입이 가시화되면서 위기감도 높아지고 있다. 중국증시가 MSCI 신흥국 지수에 추가로 편입될 경우 한국에 투자됐던 자금이 중국으로 빠져나갈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그간 MSCI 선진국 지수 편입과 관련한 정부의 소극적인 태도와 비교했을 때 최근의 태도는 전향적이라고 평가할 수 있다"며 "단기에 개선안을 내놨다는 점에서 MSCI와 이견을 상당부분 좁혀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진단했다.

다만 '외국인 통합계좌' 도입에도 불구하고 MSCI 선진국 지수 조기편입을 낙관하기만은 힘들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MSCI가 외국인투자자 등록제도 이외에 역외 원화시장 개설과 관련한 요구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정부는 현재 원화 변동성 확대 우려로 역외 원화시장 개설과 관련해 이렇다 할 접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김용범 사무처장이 지난달 27일 외환시장 안정성을 유지하면서 원화 환전성을 개선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겠다고 밝혔지만, 주무부처인 기획재정부가 난색을 표명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역외 원화시장 개설문제는 단기에 방안을 내놓을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라며 "전반적인 시스템 손질이 필요할 수도 있어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임철영 기자 cyl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