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英BBC “화려한 K팝스타의 이면에는 연예기획사의 철권통치”

최종수정 2016.01.27 17:52 기사입력 2016.01.27 17:52

댓글쓰기

영국 BBC가 K팝에 대해 분석하며 '쯔위 사태'를 언급했다.

영국 BBC가 K팝에 대해 분석하며 '쯔위 사태'를 언급했다.

썝蹂몃낫湲 븘씠肄

[아시아경제 온라인이슈팀] 영국 BBC 방송이 K팝을 집중조명하며 “한국의 화려한 스타들의 이면에는 연예기획사들의 ‘철권통치’가 있다”고 분석했다.

BBC는 26일(현지시간) ‘아시아 팝음악 산업의 어두운 면’이라는 제목의 기획기사를 통해 “한국과 일본의 화려한 팝스타들의 이면에는 연예기획사들의 ‘철권통치’로 운영되는 수익성 좋은 산업이 있다”며 이같이 보도했다.
막대한 돈이 오가는 한·일 연예산업의 한복판에서 정당한 수입을 챙기지 못하고 월급으로 연명하는 것은 물론 소속사의 허가 없이는 연애나 결혼조차 할 수 없는 팝스타들의 현실이 최근 아이돌들의 사과 파문을 계기로 부각되는 모양새다.

K팝의 경우 일본보다는 팝스타들의 연애와 결혼이 좀 더 개방적이지만, 소속사들은 여전히 연예인들의 사생활에 일일이 관여하고 있다고 BBC는 평가했다.

K팝 전문가인 마크 러셀은 “기획사들은 연예인이 (대중 사이에서) 어떻게 인식되는지에 매우 신경을 쓴다”며 “기획사에 가면 모든 연습생이 매우 공손하게 인사하는 모습과 연예인들의 행동 방식에 대한 회사 규정이 벽에 붙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연예인들의 여러 금기사항 중 하나가 정치에 대한 토론이다. 최근 인터넷 방송에서 모국인 대만 국기를 흔든 쯔위가 ‘대만 독립을 지지하는 게 아니냐’는 중국 네티즌들의 집중포화에 시달리다가 사과 영상을 내보낸 게 대표적인 사례다.

이와 관련해 BBC는 “(쯔위의) 소속사는 K팝이 인기를 누리는 (중국 이외의) 또 다른 시장에서 사과를 어떻게 받아들일지를 깨닫지 못했다”며 “쯔위의 사과는 대만에서 격렬한 항의를 불러왔으며 많은 대만인들은 사과가 단지 쯔위 개인이 아닌 대만이라는 나라를 모욕한 것으로 여긴다”고 지적했다.

BBC는 JYP엔터테인먼트가 코멘트를 거절했다며 “이와 같은 최근 사건들로 이제 팬들 사이에서도 연예산업의 현실이 꿈과 얼마나 거리가 먼 것인지에 대한 논쟁이 생기고 있다”고 전했다.


온라인이슈팀 issue@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