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영국서 "대만 국가 승인을" 청원 1만명…英정부 난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대만 국가승인 청원서. 사진=대만 둥썬신문망 웹 화면 캡처.

대만 국가승인 청원서. 사진=대만 둥썬신문망 웹 화면 캡처.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온라인이슈팀] 대만을 국가로 승인할 것을 요구하는 영국내 청원서 참가자가 1만명을 넘어섬에 따라 영국 정부가 곤혹스러운 입장에 처할 것으로 보인다.

대만 둥썬(東森)신문망은 영국 시민인 리 채프먼이 대만 총통선거 직후인 지난 18일 대만을 국가로 승인해 줄 것을 요구하는 온라인 청원서를 영국 의회의 웹사이트에 올린 이후 21일로 서명자가 1만명을 넘어섰다고 보도했다.
22일 현재 서명자는 1만7천736명에 이르고 있다. 대만 총통선거 막판에 '쯔위(周子瑜) 사건'을 계기로 불거진 대만독립 문제가 양안을 넘어 영국으로까지 확대되는 상황이다.

연대서명안은 "'하나의 중국' 정책으로 인해 영국은 '중화민국' 정부를 인정하지 않은 채 비공식 외교관계를 맺고 있는 상황"이라며 "대만은 하나의 독립국가로 중국 대륙에서 말하는 중국의 일부분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현재의 이 상황은 반드시 바꿀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영국 법률은 청원서가 1만명 이상의 지지를 받으면 영국 정부는 반드시 이에 답변을 하도록 하고 있으며 서명 참가자가 10만명이 넘을 경우엔 의회에서 논의를 하는 것도 검토해야 한다.

이에 따라 영국 정부는 수일내 이 청원서 주장에 회답을 해야 한다. 이는 중국과 영국간의 외교관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영국은 진퇴양난의 상황에 빠졌다.



온라인이슈팀 issu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