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대학생 71% "대기업의 中企 사업영역 잠식은 잘못"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중기중앙회 대학생 인식조사 결과 "적합업종 법제화 해야"

[아시아경제 김민진 기자] 미래세대를 이끌어갈 우리나라 대학생들은 대기업의 중소기업 사업영역 침범은 '잘못'이라는 인식을 강하게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이들은 중소기업 적합업종의 제도 효율성 강화를 위해 적합업종 법제화가 필요하다고 인식했다.
19일 중소기업중앙회가 '중소기업 적합업종'에 대해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인식조사를 실시한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71.0%가 대기업이 영세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의 사업영역까지 사업을 확장해 시장을 잠식하는 현상에 대해 '잘못하고 있다'는 인식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 응답자들 중 17.4%는 '매우 잘못'이라고, 53.6%는 '잘못'이라고 각각 응답했다.
중소기업 적합업종은 대기업으로부터 중소기업의 사업영역을 보호하기 위해 운영 중인 제도다.

또한 적합업종 제도를 동반성장위원회와 같은 민간이 자율적으로 운영하는 방식과 이행 강제수단 강화를 위한 법률 제정에 대한 의견을 물은 질문에는 74.1%가 '법제화 찬성' 의견을 나타냈다. 대기업의 합의사항 이행을 위한 강제수단을 통한 효율성 있는 강화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의 생존기반 보호, 사회안전망 역할을 하는 골목상권 보호 및 대ㆍ중소기업간 불균형 해소를 위한 '중소기업 적합업종의 필요성'에 대해서도 응답자의 82.4%가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필요 이유(복수응답)에 대해서는 절반 가까이가 '대기업에 비해 자본과 조직이 열악한 경제적 약자이기에 공정한 경쟁이 안 되기 때문'이라고 답했다.

중소기업 적합업종과 관련해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각자 입장을 설명하고 견해를 물은 결과, 응답자 90.9%는 적합업종 품목의 확대와 유지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김경만 중기중앙회 산업지원본부장은 "기득권 강화를 위한 경쟁논리를 앞세워 대기업들이 유발하는 불필요하고 소모적인 논쟁에 대해 앞으로 우리나라를 이끌어갈 미래세대이자 경제적 이해관계에서 자유로운 대학생들의 견해를 조사했다"며 "중소기업 적합업종의 제도효율성 강화를 위해서는 적합업종 법제화가 필요하다는 대학생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번 설문조사는 10개 대학 재학생 386명을 대상으로 지난해 11월25~27일 진행됐으며 신뢰수준은 95%±4.99%포인트다.



김민진 기자 ent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