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전남도, 농업 6차산업화·수출기반 확대 총력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낙연 전남지사가 6일 오전 도청 서재필실에서 농림축산식품국과 농업기술원의 새해 업무보고회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전남도

이낙연 전남지사가 6일 오전 도청 서재필실에서 농림축산식품국과 농업기술원의 새해 업무보고회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전남도

AD
원본보기 아이콘

"6일 농식품국·농기원 업무보고…생산비 절감·농가소득 증대 나서기로"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전라남도는 6일 이낙연 도지사와 정책자문위원 등 외부 전문가가 참석한 가운데 농림축산식품국과 농업기술원 새해 업무보고를 갖고, 생산비 절감과 6차산업화, 농식품 수출 기반 확충 등에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이날 보고회에서 농림축산식품국은 ‘생명농식품의 안정적 생산으로 농가 소득 증대’를 위해 ▲저비용·고소득 친환경농업 육성 ▲첨단 수출농업 기반 구축 ▲청년이 돌아오는 농촌 실현을 위한 10개 핵심과제를 보고했다.
유기농 중심의 친환경농업 확대와 내실화를 위해 친환경 직불금을 정부 지원이 끝난 무농약 4년차 이상 농가에도 도비로 50%를 계속 지원하고, 친환경 장려금도 품목별 재배 난이도에 따라 과수는 120만 원에서 150만 원으로, 채소는 120만 원에서 130만 원으로 상향 지원한다.

유기농업 실천도가 높은 마을을 대상으로 소비자 체험형 유기농 생태마을을 시범 조성하고, 도 자체사업으로 벼 경영안정 자금 570억 원을 지속 지원한다. 이는 전국 최대 규모다.

한?중 FTA 발효와 1가구 2자녀 정책 채택 등 중국의 변화를 농축산물 수출 확대 기회로 만들기 위해 ‘과채류 수출전문 첨단 온실’을 조성한다. 상반기 중 쌀 첫 수출을 목표로 추진하고, 김치의 시장 공략을 위해 중국 위생기준에 맞는 수출 전용라인 설치 등 수출 기반을 확충키로 했다.
농어촌 정주여건을 개선하고, 여성농업인의 영농 참여 확대를 위한 농번기 마을공동급식 지원도 지난해 506개 마을에서 759개 마을까지 확대한다.

중학교 자유학기제 시행에 맞춰 체험마을 운영을 내실화하고, ‘아름다운 농촌’만들기를 위한 ‘경관농업 활성화 10개년 종합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농가 인구 감소, 고령화 등에 대비해 2018년까지 전문 인력 1천300명을 육성하고, 우수 청년 인력의 창업을 지원해 농산업분야 일자리를 창출한다. 귀농·귀촌인의 종합적·체계적 지원을 위해 ‘전라남도 귀농귀촌 종합지원센터’를 신설하고, 수도권 도시민 등 권역별 맞춤형 유치활동도 전개한다.

또한 곤충·말·흑염소 산업을 축산분야의 미래 신성장 동력산업으로 육성하며, ‘숲 속의 전남’만들기 사업은 국도 77호선을 ‘정도(定道) 1000년 기념 가로수길’로 조성하고, 시군도와 마을 진입로까지 가로수를 심을 계획이다.

농업기술원은 주요 작목 생산비 4% 절감을 위해 기술 개발 17작목, 시범단지 38개소 육성, 유기재배 매뉴얼 개발 실용화, 신품종 육성 및 우량종자 생산 공급을 중점 추진한다. FTA 체결 확대와 온난화 등 농업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첨단 영농기술 개발과 현장 실용화를 추진하고, 수출농업 육성을 통한 농산물 판로 확대,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스마트팜 육성, 후계농업인 육성 등을 추진한다.

업무보고에 이어 토론시간에는 이기웅 정책자문위원회 농업분과 위원장, 정은조 한국산림경영인협회장, 문승주 전남대학교 교수, 서범석 한국온실연구소장, 박민재 ㈜한되 대표, 조창완 광주전남연구원 환황해연구센터장 등 관련 분야 전문가들이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이낙연 도지사는 “농가 소득을 올리기 위해 생산비 절감, 유통·가공을 포함한 6차 산업화, 농축산물 수출 확대에 노력해야 한다”며 “농업인의 입장에서 교육 과정을 내실화하고 교육 정보를 알기 쉽게 안내하도록 정비할 것”을 당부했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