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올해 외국인 직접투자, 사상 최대…200억弗 돌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신고·도착 기준 모두 역대 최대치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올해 외국인직접투자(FDI, 신고 기준)가 사상 최초로 200억달러선을 돌파하며 최대 실적을 경신할 전망이다. 도착 기준 FDI 규모도 150억달러를 넘어섰다. 중국, 중동 자본이 몰려온 결과다.
23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올 들어 22일까지 FDI 규모는 신고 기준 204억3000만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11.2% 증가했다. FDI 신고액은 투자의향을 밝히는 선행지표적 성격을 갖고 있다. 같은 기간, 실제 집행 규모를 가리키는 FDI 도착액은 28.6% 늘어난 151억9000만달러를 기록했다.

FDI 신고액과 도착액이 각각 200억달러, 150억달러를 돌파한 것은 이번이 최초다. 종전 최고액은 지난해의 190억달러, 115억2000만달러였다.

산업부는 연초 저조했던 FDI 규모가 역대 최대치를 경신하게 된 배경으로 하반기 한ㆍ중 자유무역협정(FTA) 효과, 정상 해외순방 성과 등을 꼽았다. 외국인 투자여건 개선을 위해 각종 규제를 풀고, 전방위로 해외투자 유치에 나선 결과라는 설명이다. 앞서 산업부를 비롯한 관계부처는 규제장관회의를 통해 창업초기 외투기업의 외국인 고용제한을 완화하는 등 외국인 투자여건과 관련해 41개 규제를 풀었다.
산업부 관계자는 "한ㆍ중 FTA 발효를 통해 확보한 FTA 플랫폼을 활용하는 중국 및 제3국의 투자가 증가했다"며 "올해 정상외교 주요 대상국인 중국과 중동으로부터 FDI가 급증한 것은 고위급 외교를 통해 유치 저변을 확대한 것에 기인한다"고 평가했다.

지역별로도 중국과 미국, 중동국가의 증가세가 뚜렷하다. 중동의 경우 건설, 석유화학 분야에서 대형 프로젝트가 증가하면서 FDI 신고액이 지난해 2억2500만달러에서 올해 13억8200만달러까지 무려 5배가량 급증했다. 여기에는 사우디 PIF의 포스코건설 지분인수(11억3000만달러), 아랍에미리트 두바이투자청의 쌍용건설 지분인수(1억6000만달러) 등이 큰 몫을 했다. 이는 향후 우리기업들이 중동지역에서 건설사업을 수주하는데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중국은 한류와 연계한 투자가 늘었다. 랑시그룹, 쑤닝그룹 등 한국의 브랜드나 기술력을 활용하려는 문화콘텐츠 기업, 고급소비재 기업이 대규모 투자에 나선 영향이다. FDI 신고액은 지난해 11억8900만달러에서 19억6700만달러로 확대됐다. 미국 역시 ITㆍ물류 중심으로 서비스업 투자가 많아지며 FDI 신고액이 36억1000만달러에서 54억5000만달러로 증가했다.

반면 유럽연합(EU)과 일본의 투자는 줄었다. EU는 지난해 대형 인수합병(M&A)형 투자에 따른 기저효과가 반영돼 65억달러에서 24억5000만달러로 급감했다. 일본 역시 엔저 영향으로 24억9000만달러에서 16억1000만달러로 줄었다.

업종별로 살펴보면 제조업(43억3000만달러)의 FDI신고액이 줄었고, 서비스업(145억1000만달러), 건설 등 기타부문(15억8000만달러)은 늘었다.

이 같은 외국인 투자 증가세는 한국경제에 대한 신뢰를 나타내주는 것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자동차, 건설, 석유화학 등 국내 주력산업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와중에서도 해당 부문에 대한 외국인 투자가 늘고 있다는 것도 의미 있다는 설명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 증대에도 불구하고 외국인 투자의 지속적인 증가는 한국 경제 펀더멘털의 견고성을 해외에서 인정한 것"이라며 "국내 산업의 경쟁력을 아직까지 확인할 수 있다"고 말했다.



세종=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