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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북구(을) 이형석 후보, "광주역에 행정복합타운 조성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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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교육청, 북구청, 북부경찰서, 북광주세무서 등 행정기관 이전"
"오랜 주민숙원인 남북관통도로 개설"
"잔여 철도시설 2016년 수서역 개통시 KTX 재진입 추진"


광주북구(을)이형석후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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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광주 북구(을)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한 이형석 전 경제부시장이 “광주역문제 해법을 논하다”란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한 뒤 정치권에서는 처음으로 광주역의 존치와 폐지의 이분법적 사고를 벗어난 구체적인 해법을 제시해 주목받고 있다.
이 후보는 "도심공동화 지역으로 전락한 광주역 인근의 활성화를 위해 현재 소유주체인 철도공사(103,773㎡), 철도시설공단(96,707㎡) 및 광주시와의 협의를 통해 공공기관 이전을 적극 추진해야 한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200,480㎡에 이르는 광주역 시설 중 100,000㎡의 도시계획시설해지(철도시설용지해지)를 통해 시설노후화와 공간협소로 이전이 시급한 시교육청, 북구청, 북부경찰서, 북광주세무서 등 행정복합타운을 조성하고 철도부지로 인해 단절된 남북관통도로를 연결해 주민들의 오랜 숙원사업을 해결해야 하며, 아시아문화중심도시의 활성화를 위해 잔여 철도시설은 2016년 수서역 개통 시 KTX 재진입을 추진해야 한다는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했다.

문제가 된 광주역 존폐논란은 정치권의 과도한 눈치보기로 인해 KTX 진입의 접점을 찾지 못했고 광주시나 철도공사도 슬럼화 현상에 대한 해법을 제시하지 못해 북구 지역과 인근 동구지역의 공동화 피해는 극에 달해 있는 상황이다.
이날 이 후보의 해법을 접한 정종록 광주광역시 상인연합회장은 “정치권에서는 존치냐 폐지냐의 논란만 있을 뿐 책임지는 사람도 해법을 내놓은 사람도 없었으나 이번 정책은 대단히 구체적인 계획이며 시름에 빠져있는 인근 주민들에게 큰 희망을 안겨준 것”이라며 “시민을 위해 연구하고 노력하는 모습에 박수를 보내고 싶다”고 말했다.

평소 정책선거를 이끌어온 이 후보는 광주광역시 경제부시장과 노무현대통령 청와대 비서관을 지냈으며 이번 광주살리기 1호(광주역) 발표와 더불어 평소 꼼꼼히 준비한 대안을 제시하는 광주살리기 프로젝트를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노해섭 기자 noga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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