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라오스에서 '잘 살아보세' 노래 부른 황교안 총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라오스를 공식방문중인 황교안 국무총리가 14일 비엔티안 랜드마크호텔에서 열린 새마을운동 보고회에 참석,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국무총리실 제공>

라오스를 공식방문중인 황교안 국무총리가 14일 비엔티안 랜드마크호텔에서 열린 새마을운동 보고회에 참석,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국무총리실 제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영주 기자] 황교안 국무총리가 라오스에서 '잘 살아보세' 노래를 부르며, '새마을운동 전도사'를 자임하고 나섰다.

라오스를 공식방문중인 황 총리는 14일 비엔티안 랜드마크 호텔에서 열린 새마을운동 보고회에 참석, 우리 정부가 현지에서 진행하고 있는 새마을운동 사업의 진행상황과 성과를 점검했다. 이 자리에는 라오스 정부 관계자와 농촌마을 주민들이 참석해 의견을 내기도 했다.
황 총리는 새마을운동을 상징하는 노래 '잘살아보세'를 직접 부르며 발언을 시작했다. 그는 "1970년 한국에서 새마을운동이 시작됐는데, 우리 국민이 어디를 가든지 이런 노래를 불렀다"며 "농촌에서는 새마을운동을 하고, 도시에서는 산업을 살리기 위한 노력을 해 7년 만에 1인당 국민 소득이 1000달러를 넘어섰다고 말했다.

황 총리는 "세계 50여개 국가가 새마을운동 사업 도입을 요청했고, 새마을운동은 아시아는 물론 아프리카 등 세계로 확산해 7개 나라, 420여개 마을 62만명의 주민을 위해 추진되고 있다"면서 "농촌 발전은 지구촌 경제 발전의 핵심"이라고 소개했다.

그는 이어 "새마을운동은 농업생산성 향상과 농가소득 증대를 통해 국가 발전의 잠재력을 최대한 끌어내는 전략이고, 도시와 농촌이 균형적으로 발전해 누구도 소외되지 않은 사회를 만드는 국민 화합 전략"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우리 정부는 라오스가 내년부터 시작하는 제8차 사회·경제개발 5개년 계획을 통해 2020년까지 최빈국 지위를 졸업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며 "새마을운동의 정신적 가치와 현지 문화가 조화를 이뤄 사업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종합적인 발전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황 총리는 라오스 대통령궁에서 춤말리 사야손 대통령을 만나 "새마을운동이 농촌 빈곤퇴치와 지속가능한 발전에 기여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사야손 대통령은 이에 대해 "한국 정부가 전한 새마을운동에 관심이 많다"면서 "라오스에서는 이와 별도로 삼상정책을 추진하고 있는데 삼상정책과 새마을운동이 조화를 이룰 수 있기를 바란다"고 언급했다. 라오스의 지역개발정책인 삼상정책은 마을 단위로 개발전략을 수립하고, 사업 이행 권한을 지방으로 이양해 지방 발전을 이끄는 제도다.

황 총리는 또 통싱 탐마봉 라오스 총리와 회담을 하고 메콩강 수력발전소 건설 사업에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 양국은 당초 이번 회담을 계기로 '세폰3 수력발전소 사업 개발 협약' 체결을 추진했지만, 발전소 진입도로와 송전선로 작업을 두고 이견을 좁히지 못해 최종 협약을 체결하지는 못하고 조속한 시일내 체결을 추진키로 했다.

황 총리는 "최근 라오스가 역점을 두고 있는 수력발전 개발 사업에 우리 기업들이 참여하고 있다"며 "수력발전 분야에서 호혜적 협력이 이뤄지고 있고, 빠른 시일내에 '세폰 3 수력발전소 사업 개발 협약'이 체결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조영주 기자 yjch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