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어머니 작품, 누구의 소유물 아니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고 천경자 화백 유족들 기자 간담회 열고 사망의혹 등 해명

"장녀 외엔 유해 어디 모셨는지 모른다"
미인도 위작 논란에 "진실 밝혀달라"

기자회견을 연 후 서울시립미술관 2층 천경자 화백이 기증한 그림들로 꾸려진 상설전시실을 둘러보고 있는 유족들. 천경자 화백의 차녀 김정희씨와 김씨의 남편 문범강씨 그리고 장남 이남훈씨(왼쪽부터)

기자회견을 연 후 서울시립미술관 2층 천경자 화백이 기증한 그림들로 꾸려진 상설전시실을 둘러보고 있는 유족들. 천경자 화백의 차녀 김정희씨와 김씨의 남편 문범강씨 그리고 장남 이남훈씨(왼쪽부터)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진희 기자] 고 천경자 화백의 장녀 이혜선(71) 씨를 제외한 유족들이 27일 서울 서소문동 서울시립미술관 본관 지하 1층 세미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유족들은 정부가 금관문화훈장을 추서하려다 천 화백의 사망과 관련한 논란 등을 이유로 취소한데 대해 "납득하기 어렵다"며 정당한 예우를 해달라고 요구했다. 천 화백을 둘러싼 여러 의혹에 대해서도 해명했다. 또한 오는 30일 천 화백의 기증 작품이 있는 시립미술관에서 추모행사를 열어 업적을 기리겠다고 발표했다.

기자회견에는 천 화백의 장남 이남훈씨(68ㆍ건축가), 차녀 김정희씨(62ㆍ몽고메리 칼리지 미술과 교수), 김씨의 남편인 문범강씨(조지타운대 미술과 교수), 서재란(차남인 고 김종우씨의 미망인ㆍ세종문고 대표)씨가 참석했다. 이들은 서울시립미술관 2층에 있는 천경자 상설 전시실에서 고인에게 헌화한 뒤 작품을 둘러본 다음 1시간 10여분 동안 기자회견을 했다.

유족들은 천 화백의 부고를 최근에야 접한 것으로 확인됐다. 그동안 미국의 뉴욕에서 천 화백과 함께 생활한 맏딸 이혜선 씨는 가족들에게 천 화백의 부음을 전하지 않았고 현재까지 연락이 닿지 않고 있다. 유족들은 이 자리에서 "어머니를 어디에 모셨는지도 모른다"고 호소했다.
김정희씨는 "미국시간으로 지난 18일 어머니의 별세 소식을 들었다. 어느 은행으로부터 어머니의 은행계좌 해지동의를 요구하는 전화를 받고서야 알았다. 어머니는 분명히 8월 6일에 돌아가셨다. 오빠가 사망 사실을 확인했다. 그동안 언니는 어머니를 뉴욕에 있는 집에서 주로 모셨고 주치의도 있었다. 사망 사실에 대해서는 추호도 의심할 부분이 없다"고 했다.

유족들은 소장하고 있는 천 화백의 작품은 없다고 했다. 김씨는 "어머니의 그림을 두고 누구의 소유물이거나, 재산가치가 있다고 생각해 보지 않았다"고 했다. 이남훈 씨는 작품에 대한 권리를 주장할 생각이냐는 질문에 천 화백의 작품을 "누가 가져가야 한다고 생각한 적 없다"고 했다.

유족들은 서울시와 시립미술관이 천 화백의 부음을 전하지 않은 데 대해 "납득하기 힘들다. 공공기관에서 이렇게 하는 것은 어머니와 사회에 대한 예의가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서울시립미술관 관계자는 "장녀인 이씨가 직접 소식을 가족들에게 전하겠다며 함구해 달라고 했기 때문에 우리로서는 어쩔 수 없었다"고 했다.
한편 한 차례 위작 시비가 있었던 고 천경자 화백의 '미인도'가 다시 논란이 될 전망이다. 천 화백의 사위 문범강 교수는 과거의 위작 논란에 대해 "작가(천 화백)는 아니라고 하는데 기관(화랑협회, 감정위원회, 국립현대미술관)과 감정인들은 맞다고 했다. 기관에서 작가 한 사람을 누르는 건 쉬운 일"이라고 주장했다.

1991년 4월 국립현대미술관이 소장한 '미인도'에 대해 작가가 위작 의혹을 제시하면서 시작된 논란은 미술관 측이 그림의 제작연도부터 소장경위 등을 추적해 진품이 확실하다는 결론을 내 일단락됐다. 그러나 천 화백은 작가의 증언을 무시한 채 가짜를 진품으로 바꿔치기했다며 붓을 놓겠다고 선언했다.




오진희 기자 valer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