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22일 서별관회의 개최…23일 산은 이사회 개최
이번 회의에서는 석달가량 진행된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실사 결과를 점검하고 이에 따른 지원방식을 최종 논의한다. 대우조선 지원방식은 ▲신규 대출 ▲유상증자 ▲채권단의 출자전환 등으로 알려졌다. 산은은 23일 이사회를 열고 확정된 경영정상화 방안을 의결한 뒤 같은 날 공식 발표할 것으로 전해졌다.
선박을 수주할 수 있는 5조원 이상의 선수금환급보증(RG)도 지원할 예정이다. RG는 발주사가 선박이 계약대로 만들어지지 못했을 때를 대비해 조선사에 선급금을 주면서 요청하는 보증이다. RG가 정상적으로 이뤄져야 신규 선박 수주를 할 수 있다. RG 지원은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무역보험공사가 90%를 보증하고 시중은행이 10%를 분담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재무구조개선도 경영정상화 방안의 핵심 내용이다. 유상증자 또는 출자전환을 통해 부채비율을 낮추지 않으면 정상적인 경영이 어려운 상황이다. 2분기 말 현재 대우조선의 부채비율은 776%에 달한다. 대우조선은 회사채를 발행할 때 부채비율을 500~800% 이내로 약정했는데, 3분기 1조원 가량 추가 손실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부채비율은 1000%까지 뛰어오른다는 관측도 나온다. 부채비율이 낮아지지 않으면 회사채 투자자들은 기한이익상실(디폴트)를 선언하고서 원금 상환을 요구할 수 있는 상황인 것이다. 대우조선이 올해 11월부터 2019년 4월까지 갚아야 하는 회사채는 1조7000억원이 넘는다. 자본감소와 부채비율 상승으로 원금 상환 요구가 일시에 들어올 경우 심각한 유동성 위기에 빠질 수 있다.
강구귀 기자 nin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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