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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조선 운명의 날 D-1…신규자금 4조 이상 투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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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22일 서별관회의 개최…23일 산은 이사회 개최

[아시아경제 강구귀 기자] 대우조선해양의 운명의 날이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21일 채권단에 다르면 22일 최경환 경제부총리·기획재정부 장관, 임종룡 금융위원장·안종범 청와대 경제수석·진웅섭 금융감독원장·홍기택 산업은행 회장은 비공개 경제금융점검회의를 열어 대우조선해양 경영정상화방안을 확정하기로 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석달가량 진행된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실사 결과를 점검하고 이에 따른 지원방식을 최종 논의한다. 대우조선 지원방식은 ▲신규 대출 ▲유상증자 ▲채권단의 출자전환 등으로 알려졌다. 산은은 23일 이사회를 열고 확정된 경영정상화 방안을 의결한 뒤 같은 날 공식 발표할 것으로 전해졌다.
산업은행과 채권단이 대우조선에 지원하는 신규자금 규모는 4조원 이상으로 추정된다. 다만 지원 방식은 유상증자와 출자전환 등 자본확충 규모에 따라 유동적이다. 자본확충 규모가 낮아지면 신규 대출 규모는 늘어나게 된다. 출자전환을 하게 되면 채권단의 추가 지원 없이 대우조선의 자본이 확충돼 올 2분기에 3조원의 적자로 급등한 부채비율을 완화할 수 있지만 유동성을 늘리는 효과는 없다. 반대로 신규대출을 하면 유동성을 늘려줄 수 있으나 대우조선의 부채비율이 급등하게 된다.

선박을 수주할 수 있는 5조원 이상의 선수금환급보증(RG)도 지원할 예정이다. RG는 발주사가 선박이 계약대로 만들어지지 못했을 때를 대비해 조선사에 선급금을 주면서 요청하는 보증이다. RG가 정상적으로 이뤄져야 신규 선박 수주를 할 수 있다. RG 지원은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무역보험공사가 90%를 보증하고 시중은행이 10%를 분담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재무구조개선도 경영정상화 방안의 핵심 내용이다. 유상증자 또는 출자전환을 통해 부채비율을 낮추지 않으면 정상적인 경영이 어려운 상황이다. 2분기 말 현재 대우조선의 부채비율은 776%에 달한다. 대우조선은 회사채를 발행할 때 부채비율을 500~800% 이내로 약정했는데, 3분기 1조원 가량 추가 손실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부채비율은 1000%까지 뛰어오른다는 관측도 나온다. 부채비율이 낮아지지 않으면 회사채 투자자들은 기한이익상실(디폴트)를 선언하고서 원금 상환을 요구할 수 있는 상황인 것이다. 대우조선이 올해 11월부터 2019년 4월까지 갚아야 하는 회사채는 1조7000억원이 넘는다. 자본감소와 부채비율 상승으로 원금 상환 요구가 일시에 들어올 경우 심각한 유동성 위기에 빠질 수 있다.


강구귀 기자 nin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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