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1차 혁신안엔 당의 정체성, 청년과 시·도당, 공천, 인적쇄신 등이 각각의 문장에 담겼다.
6차 혁신안의 서두엔 "있어야 할 곳에 있지 않았다면 그것은 없는 것이다. 해야 할 것을 하지 않았다면 존재할 필요가 없는 것이다"라고 적혀있다. 당의 정체성을 설명하는 해당 혁신안의 취지를 담았다. 혁신위는 '민생 제일주의'를 새정치연합의 정체성으로 규정했다.
지방분권을 위해선 ▲시·도당 상무위원회의 월 1회 개최 확립 ▲시·도당 교육·연수 기능을 강화 ▲시·도당 지방자치 정책협의회의 활성화 ▲ 중앙당 사무직당직자의 순환 보직을 실시 등을 주장했다.
아울러 8·9차 혁신안은 1·2차 혁신안의 보완적 성격을 나타냈다. "혁신은 다 익어 저절로 떨어지는 과일이 아니다"라는 문장에서 읽히는 의도다. 앞서 언급됐던 선출직공직자평가위원회 구성과 운영방안이 제시됐다. 구성은 위원장 포함 15인 이내, 최소 9인 이상이며 100% 외부인사로 결정됐다. 교체지수의 하위 항목도 결정됐다. 가장 관심을 모았던 평가 반영 비율은 평가결과 하위 20%는 공천에서 배제키로 해 파장을 일으켰다. 최고위원제 폐지의 대안으로 대표위원회가 등장한 것도 이 혁신안에서다.
10차 혁신안은 공천에 관한 대대적 혁신을 선보였다. "혁신은 들판의 식물처럼 아무런 고통도 노력도 없이 꽃피지 않는다"는 문장에서 보이듯 다수의 고통을 수반하는 혁신안이었다. 먼저 혁신위는 100% 국민공천을 제안했다. 다만 안심번호가 도입되지 않을 경우 국민공천단 70%, 권리당원 30%의 구성을 말했다. 정치신인에 대한 가산점 제도도 실시하기로 했다. 이에 따르면 정치신인은 후보자가 받은 득표수의 10%를 공천 심사와 경선에서 가산점을 받도록 했다. 여성·청년·장애인에겐 공천심사와 경선에서 25%의 가점을 주기로 했다.
마지막인 11차 혁신안에선 '인적쇄신'을 주장하며 다소 저돌적인 제안을 했다. 혁신위는 문 대표의 부산 출마와 함께 전직 대표들의 열세 지역 출마 또는 용퇴를 요구했다. 더불어 비리 혐의 등으로 기소만 돼도 공천 심사 때 불이익을 주는 고강도 인적쇄신안을 내놨다. "오늘의 실천이 있을 뿐, 혁신에 내일은 없다"는 문장에서 읽히듯 혁신에 대한 비장한 각오를 파격적 안으로 선보인 셈이다. 이에 박지원 새정치연합 의원은 "검찰에 우리 당 공천권 맡길 수 없다"며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홍유라 기자 vandi@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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