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R지가 발표한 세계 건설기업의 매출액 순위를 보면 1990년대 미국과 일본 업체가 상위를 차지했지만 2000년대에는 프랑스의 빈치 등 유럽 기업들이 대거 등장했다. 최근에는 중국 기업이 다수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다. 국내 건설업체의 해외 수주액은 지난해 660억달러를 기록했으나 국내 건설업체들은 ENR의 매출액 순위에서 대부분 20위권 밖으로 밀려나 있다.
각국의 해외시장 진출 전략은 다소 상이하다. 유럽 기업들은 주로 현지업체의 인수합병(M&A) 방식을 선호하고 매수 기업이 갖고 있는 기술력 등을 적극 활용하는 경향이 있다. 정부개발원조(ODA) 등의 경제협력시책을 활용하거나 식민지시대 종주국이었던 사회역사적인 영향력을 결부시키는 전략도 나타나고 있다. 근래에는 민관협력(PPPㆍpublic-private partnership)이나 민간주도투자(PFIㆍprivate finance initiative)와 같은 사업 방식을 창조하고 금융 측면의 강점을 최대한 활용하고 있다.
미국 기업들은 주로 프로젝트관리 등 인프라 건설의 상류 서비스에 참여하거나 엔지니어링 측면에서 강점을 발휘하고 있다. 중국 기업은 가격 경쟁력에 기초해 해외시장에서 공세를 강화하고 있다. 일본은 정부가 앞장서 올 재팬(all Japan) 체제를 확립하고 있다. 최근에는 민간을 중심으로 PFI와 자산관리 등 상류 서비스에도 진출하고 있다.
해외시장의 패러다임 변화에도 대응해야 한다. 예를 들어 발주자가 금융 지원을 요구하는 사례가 크게 늘어나고 있다. 특히 PPP시장의 성장 속도가 매우 빠르다. 월드뱅크에 의하면 개발도상국의 PPP시장은 최근 2000억달러를 넘어서고 있다. 급속한 경제발전에 따라 사회간접자본(SOC) 시설 등에 대한 수요가 급증했기 때문이다. 또 폐기물처리나 소각시설, 하수처리장, 학교 등으로 수요가 다양화되고 있다. 앞으로 PPP시장을 새로운 블루오션으로 인식해야 한다. PPP시장을 확대하려면 금융기관을 중심으로 대규모의 해외사업 펀드를 조성하고 해외 SOC프로젝트 등의 파이낸싱을 적극 지원해야 한다. 국토교통부에서 운영하는 글로벌인프라펀드(GIF)의 대외 경쟁력도 향상시켜야 한다.
정책적 지원도 중요하다. 정부는 직접 세일즈를 포함해 전방위 외교나 정보 공유, 공동 네트워크 구축 등 국가 차원의 지원 체제를 구축해야 한다. 해외건설 엔지니어에 대한 병역특례 등 우수인력 확보를 위한 지원책도 긴요하다. 국내의 공사 설계, 발주 및 입찰 제도를 글로벌화해 건설기업의 국제 경쟁력을 높이려는 노력도 중요하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해외건설 분야가 우리나라의 새로운 신성장 동력으로 발돋움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최민수 한국건설산업硏 정책연구실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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