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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라지는 포르쉐 선구자, '918 스파이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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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르쉐 '918 스파이더'

포르쉐 '918 스파이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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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포르쉐의 하이브리드(HEV) 수퍼 스포츠카 '918 스파이더'가 역사 속으로 사라진다. 국내에서는 YG엔터테인먼트 양현석 대표의 차로 유명세를 타기도 한 모델이다.

최근 포르쉐는 지난 21개월간 생산한 918 스파이더의 마지막 차량을 스투트가르트-주펜하우젠 공장에서 완성했다고 밝혔다. 이번이 918번째 차량이다.
그동안 포르쉐는 '918 스파이더'를 918대만을 생산·판매했다. 918 스파이더는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 기술을 사용한 모델로 2010년 제네바 모터쇼에서 첫 선을 보였다. 지난 2013년 말 본격적으로 판매되며 904 카레라 GTS, 959, 911 GT1, 카레라 GT 등 포르쉐 수퍼 스포츠카의 계보를 이었다.

918 스파이더의 핵심 기술은 2개의 전기모터와 고성능 연소엔진으로 구성된 주행 시스템이다. 4.6ℓ V8 가솔린 엔진에 전기모터를 추가해 최고출력 887마력(ps), 최대토크 93.6kg·m의 괴력을 발휘한다.

제로백(정지상태에서 100km/h까지 도달하는 시간)은 2.8초에 불과하다. 200km/h까지는 7.9초면 된다. 안전 최고속도는 345km/h다. 유럽 표준 NEDC 사이클 기준으로 연비는 100km에 3ℓ밖에 되지 않는다.
918 스파이더는 2013년 9월 뉘르부르크링 노스루프에서 6분57초의 랩타임을 기록하면서 양산형 타이어를 장착한 모델로는 최고 기록을 수립하기도 했다.

포르쉐 관계자는 "918 스파이더는 그 어떤 모델보다도 차세대 스포츠카의 첨단기술 개발 방향성을 제시한 차량"이라며 "경제성 외에 스포츠카다운 드라이빙 재미 측면에서도 PHEV 기술의 잠재력을 보여줬다"고 말했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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