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원오 성동구청장과 함께 쓰는 변화의 시나리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정원오 구청장, 3~27일 17개 동 돌며 직접 PT발표 통해 마을 미래에 대해 설명하고 주민들과 의견 나눠...마을공동체와 복지를 더해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로 전환, 성수동 도시재생· 공유가치 품은 착한 도시로 재탄생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구청장이 이렇게 직접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에 대해 설명해주고 앞으로 우리 동이 어떻게 변하게 될지 비전을 제시해주니 이해하기 쉽다.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가 되면 운영시간도 우리 주민들이 결정할 수 있는 건지 궁금하다”(박정수 .마장동)

지난 3일 마장동 주민센터 2층 강당에 주민자치위원, 직능단체장, 아파트입주자대표, 마을활동가 등 주민 80여명이 모였다. 마이크를 잡은 정원오 구청장은 직접 PT발표를 통해 마을의 미래에 대해 설명하고 주민들과 의견을 나눴다.
정원오 구청장은 마장동을 시작으로 27일까지 17개동을 직접 찾아 7월부터 전환되는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를 주민에게 직접 설명하고 개선점이나 요구사항을 수렴하는 소통의 장을 연다.

매년 초 의례적으로 했던 신년인사회를 대신한 2015년 동별 현안설명회 ‘구청장과 함께하는 변화의 시나리오’ 이야기다.

이번 변화의 시나리오는 정원오 구청장의 제안으로 추진됐다. 성동구가 서울시에서 추진하는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와‘도시재생사업’시범구로 각각 선정됨에 따라 구청장이 직접 주민에게 변화되는 제도, 향후 계획, 미래 비전을 제시하기 위해서다.
정원오 성동구청장

정원오 성동구청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구청장을 본다는 게 쉽지 않은데 직접 사업 설명해주는 청장을 뵈니 믿음이 가요. 주민센터 직원이 직접 주민을 찾아와서 내게 맞는 서비스를 살펴봐준다니 꿈만 같아요. 성수동 도시재생 사업이 꼭 성공하길 바라구요, 성동구에 사는 것에 희망을 갖게 되었어요. (강인숙, 성수1가2동)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는 주민을 직접 찾아가는 현장 복지를 실현하고 지역주민 중심의 마을복지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한 것으로 기존 동 주민센터에 마을공동체와 복지를 더한 개념이다.

사회복지공무원, 마을간호사가 2인 1조로 구성돼 ‘찾아가는 복지플래너’를 운영한다. 각 동마다 복지상담전문관이 배치돼 보건, 복지, 교육, 주거, 고용 분야를 통합해 사례관리를 하기 때문에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에 한 번만 방문하면 원스톱으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동 주민센터의 업무도 재조정된다. 현재 6개동에서만 실시하고 있는 복지전담팀 운영이 7월1일자로 17개 전동으로 확산 시행될 예정이다. 물리적 공간인 주민센터 공간도 주민중심으로 재설계된다. 기존 복지행정으로 채울 수 없었던 복지 사각지대를 적극 해소하면서 주민자치와 풀뿌리 민주주의를 더욱 튼튼히 하는 계기로 만들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서울형 도시재생 시범사업’에 선정된 성수 지역의 4개동 주민센터에서는 ‘도시재생사업’에 대한 설명도 함께 진행됐다.

지역의 뿌리가 되는 토착산업을 살리고, 주거공간 환경개선과 마을공동체를 활성화시켜 지역의 커뮤니티를 살려내는 사업이다. 강남과 강북을 연결하는 지리적 이점과 서울숲이라는 환경적 특성을 살려, 삶터·일터·쉼터·공동체가 공존하는 통합 재생공간에 대한 비전을 주민과 공유하겠다는 것이다.

기존 주민의 이주 현상이 발생했던 재건축과 재개발의 부작용을 해소할 새로운 도시계획의 패러다임이 될 전망이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이 주민들을 찾아가 직접 PT를 하며 동네 미래 비전 등을 설명하고 주민들과 대화를 나눠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이 주민들을 찾아가 직접 PT를 하며 동네 미래 비전 등을 설명하고 주민들과 대화를 나눠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앞으로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를 항상 열려 있는 주민생활 공간으로, 성수동을 일터·주거지역·쉼의 혼용 공간으로 만들어 나가겠으며, 주민들의 동참 없이는 지속될 수 없으니 꾸준한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