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문재인 "성완종리스트 당사자, 수사 장애 안 되도록 직책 내려놔야"(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 홍유라 기자]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는 12일 고(故)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이 만든 메모와 관련해 "리스트의 주인공들은 수사에 장애가 안 되도록 직책을 내려놔야 한다"고 말했다. 리스트에는 현직 국무총리와 청와대 비서실장 등이 포함돼 있어 제대로 된 수사가 이뤄질 수 없다는 것이다.

문 대표는 이날 성남중원 정환석 후보 선거사무소 개소식에 참석해 성완종 리스트에 대해 한마디 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예상했던 대로 당사자들은 한결같이 부인하고 있다"며 "모두 직책이 높은 권력자라 수사가 쉽지 않다"고 지적했다. 특히 문 대표는 이완구 국무총리, 이병기 대통령 비서실장 등의 경우에는 검찰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한 것으로 보인다. 이 외에도 명단에 오른 사람은 홍문종 의원, 서병수 부산시장, 유정복 인천시장, 홍준표 경남지사와 현직에서 물러난 김기춘·허태열 전 비서실장이 있다.
문 대표는 "성 전 회장의 자살로 우리 온 국민들이 충격을 받고 있다"며 "성 전 회장이 너무 억울해서 스스로 목숨을 끊으면서 피를 토하듯이 우리에게 남긴 리스트를 진실이라고 보는 게 상식"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이번 사건에 대해 "박근혜 대통령의 전현직 비서실장 3명이 포함한 대통령 주변 권력들의 집단적인 거액 뇌물 비리가 폭로된 사상 초유의 부패 사건"으로 "불법 대선 자금의 일단이 드러났다"고 의미부여 했다.

문 대표는 검찰 수사에 엄정한 수사를 촉구했다. 그는 "그동안 정치검찰 행태를 볼 때 수사 의지 믿을 수 없다"며 "검찰의 성역 없는 수사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그는 "검찰이 진실을 밝히지 못할 경우 국민이 특검을 요구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아울러 문 대표는 "박근혜 대통령은 검찰에게 성역 없는 엄정한 수사를 지시해야 한다"고 밝혔다.

일단 검찰의 수사에 맡기지만, 여의치 않을 경우에는 특검을 통해 진상규명에 나설 수 있다는 뜻을 피력한 것이다.
이 외에도 문 대표는 4월 재보궐 선거에서 유권자들이 야당에 힘을 실어줘야 진상규명이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성남 시민들이 정환석 새정치연합 후보를 선택하고 힘을 모아줘야 성완종 리스트의 진실이 제대로 규명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날 정 후보 사무실 개소식에는 문 대표 외에도 김한길·안철수 전 새정치연합 대표, 문희상 전 새정치연합 비상대책위원장, 박지원 새정치연합 의원 등이 참석했다.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홍유라 기자 vand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