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데이터베이스 활용 '즉시답변제' 도입…민원처리기간 단축 효과
[아시아경제 유제훈 기자] 서울시가 운영하던 31개 민원창구를 하나로 통합한 '응답소' 출범 이후 민원처리 기간이 평균 1.1일 단축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는 지난해 3월 응답소를 출범시킨 후 1년간 접수·처리한 8만7061건의 민원을 분석한 결과 평균민원처리 소요기간이 3.8일에서 2.7일로 하루 가량 단축됐다고 11일 밝혔다.
응답소를 통해 접수된 민원·제안 중 가장 많았던 분야는 교통분야(30.5%)였고, 주택·도시계획(14.2%), 환경·상수도(11.8%) 등이 뒤를 이었다. 민원 접수 경로는 홈페이지(46.7%)가 가장 많았고 기타(36.6%), 모바일(9.4%), SNS(7.3%) 순으로 나타났다.
시는 올해 4월부터 접수·담당처리중·완료 등 3단계로 전달됐던 민원처리과정 안내 서비스를 4단계(접수·담당처리중·결재중·완료)로 세분화 한다는 계획이다.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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