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롯데 빅마켓, 업계 최초 ‘친환경 축산물 판매점’ 된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구제역, AI 발병 등…축산물 품질 및 안전성에 대한 고객 관심 고조
빅마켓 5개 전점 친환경 인증 획득, 한우·한돈 전 품목 친환경 축산물로 운영
사육·가공·판매까지 全 단계 친환경 관리

롯데빅마켓 친환경 축산매장

롯데빅마켓 친환경 축산매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소연 기자]롯데마트는 창고형 회원제 할인점인 ‘롯데 빅마켓’이 유통업체 최초로 친환경 축산물 취급 시설로 인증을 받았다고 2일 밝혔다.

최근 구제역과 AI 발병 등으로 축산물의 안전성과 품질에 대한 관심이 고조됨에 따라, 지정 농가에서 자체 시스템에 의해 사육되고 지자체가 품질을 보증하는 ‘브랜드 축산물’ 상품에 대한 선호가 높아지고 있다.
실제 최근 구제역 이슈가 대두된 후 올해(1~2월) 들어 롯데마트의 ‘브랜드 한우’ 매출은 전년 동월 대비 42.4%, ‘브랜드 돼지고기’는 52.0% 신장했다.

이에 롯데 빅마켓 매장에서는 품질 안전성을 인정 받은 ‘친환경 인증 축산물’만을 취급해 판매하기로 결정했다. 친환경 인증은 항생제, 합성항균제, 호르몬제가 포함되지 않은 무항생제 사료를 급여해 사육한 친환경 축산물이다.

기존 대형마트에서는 친환경 인증을 받은 축산물 업체로부터 가공 및 포장 작업까지 완료된 상품을 납품 받아 진열 판매하는 방식으로 운영해왔다.
유통업체가 매장에서 친환경 축산물의 포장 단위를 변경하거나 재포장해 판매하려면 작업장이 ‘친환경 축산물 취급자 인증’을 받아야만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친환경 축산물은 한우데이, 삼겹살데이 등 대규모 행사 물량 확보에 한계가 있고, 운영 기준도 까다로워 일반 대형마트가 취급자 인증을 받아 운영하기에는 어려웠다.

따라서 롯데마트는 회원제 할인점만의 장점을 살려 롯데 빅마켓 5개 점포를 ‘친환경 축산물 취급점’으로 인증 받아 친환경 축산물 운영에 나선다.

이를 위해 구제역이 이슈가 된 지난해 12월부터 친환경 축산물 취급자 인증 점포로 거듭나기 위해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으로부터 축산물 작업장 환경, 작업장 이력 관리 가능 여부 등 까다로운 심사를 거쳤다.

또 전국 산지를 찾아 다니며 HACCP 및 무항생제 인증을 받은 친환경 농가와 가공업체를 선별해 축산물의 품질 안전성 확보에 힘을 기울였다.

전국 단위 생산자로 구성된 10여개 우수 돼지 농가와 ‘강원 한우령’, ‘함평 천지한우’ 등 우수 한우조합으로부터 친환경 한우, 한돈을 공급 받을 계획이다. 월 평균 4000두 가량에 달하는 돈육을 안정적으로 확보, 3월부터 일반 친환경 축산물 취급점 판매가 대비 절반 수준으로 저렴하게 선보일 계획이다.

이로써 롯데 빅마켓은 사육 단계부터 가공, 판매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에서 친환경 인증을 받은 축산물을 운영하는 최초의 대형마트가 됐다.

롯데 빅마켓은 이번 인증이 고객들은 물론, 친환경 축산 농가에도 희소식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친환경 축산물은 시스템 관리상 생산비용이 상대적으로 많이 소요돼, 일반 상품 대비 가격 경쟁력에서 밀려 유통 판로 부족으로 제 값을 받지 못하고 판매해야 하는 등 농가의 어려움이 많았기 때문이다.

이민휘 롯데 빅마켓 상품부문장은 “우수한 품질의 안전한 축산물을 공급하기 위해 빅마켓 매장을 친환경 인증을 받아 운영하게 됐다”며 “친환경 축산 농가의 안정적인 판로 확보와 더불어, 소비자에게 우수한 품질의 축산물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소연 기자 nicks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