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는 지난 7월1일부터 11월28일까지 수입맥주 매출이 288억원, 소주는 280억원을 각각 기록했다고 1일 밝혔다. 전년대비 하반기 매출신장률은 수입맥주가 8.5%를 기록해 소주 신장률(2.8%)보다 3배 이상 높았다.
국산맥주의 경우 전체 주류 중 매출 규모는 가장 높았지만, 올해 하반기 매출이 4.9% 역신장해 지난해보다 매출이 감소했다.
지난 2012년 하반기 주류 내 매출 비중이 11.7%였던 수입맥주는 올해 16.6%로 5% 가량 늘어났으며 소주는 1.7% 늘어난 16.2%, 국산맥주는 3% 가까이 감소한 30.7%를 기록했다.
이에 따라 이마트는 지난 2011년부터 200여종의 수입맥주를 갖춘 수입맥주 코너를 주류매장 내 별도로 운영하고 있다. 지난 10월에는 업계 최초로 최근 인기를 얻고 있는 ‘크래프트 비어(수제맥주)존’을 신설해 수입맥주 경쟁력을 강화하기도 했다.
실제 지난 10월 이마트 15개점에서 이마트 단독으로 선보인 ‘씨에라 네바다 페일 에일’, ‘도그피쉬 헤드 90미닛츠 IPA’, ‘파이어스톤 더블 배럴 에일’ 등 ‘크래프트 비어(수제 맥주)’의 경우 오픈 한달만에 만병이 넘게 팔릴 정도로 높은 인기를 기록 중이다.
이마트는 오는 12월10일까지 20여종의 수입맥주를 최대 54%까지 할인해 판매한다.
대표적인 상품은 네덜란드 프리미엄 맥주인 그롤쉬(500ml)를 47% 할인한 2000원에, 프리미엄 독일 맥주인 아르코바이젠(500ml) 3종을 각 54% 할인한 2500원에 판매하며, 윌리안브로이(500ml) 3종, 담버거엑스포트(500ml), 밀러(330ml*4) 등 다양한 수입맥주를 할인해 선보인다.
김진건 이마트 수입맥주담당 바이어는 “수입맥주의 경우 주류카테고리에서 최근 3년간 매출 신장률이 가장 높다”며 “최근 선보인 크래프트 비어와 같이 특화된 맥주 맛을 더 많이 선보일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다양한 수입 맥주를 들여올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소연 기자 nicksy@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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