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제조업 가동률 5년5개월래 최저 "실물경제 회복세 미약"…10월 산업활동동향(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단통법 시행으로 휴대폰 신규가입자가 줄면서 전국이동통신유통협회(KMDA)가 10월 30일 서울 종로 보신각 앞 광장에서 '단통법 중단 촉구 결의대회'를 열고 휴대폰 출고가 인하를 요구하고 있다.

단통법 시행으로 휴대폰 신규가입자가 줄면서 전국이동통신유통협회(KMDA)가 10월 30일 서울 종로 보신각 앞 광장에서 '단통법 중단 촉구 결의대회'를 열고 휴대폰 출고가 인하를 요구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10월 산업활동동향, 전 산업생산 석달만에 증가로 전환

-단통법 영향 소매판매 마이너스…제조업 가동률 2009년 5월이후 최저
-통계청, "9월 이어 10월 두달 연속 우리 경제 주춤"평가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 실물경제가 9월에 이어 10월에도 주춤한 모습을 이어갔다. 전체 산업생산이 석달만에 증가세로 전환했으나 제조와 소비, 투자의 부진이 계속되고 있다. 제조업평균가동률은 2009년 5월 이후 5년 5개월 만에 가장 낮은 수준으로 떨어졌고 10월부터 단통법(이동통신 단말장치 유통구조 개선에 관한 법률) 휴대전화 판매가 줄면서 전체 소비에도 나쁜 영향을 줬다.

통계청이 28일 발표한 '10월 산업활동동향'을 보면 전체 산업생산은 광공업에서 감소했으나 서비스업 등에서 생산이 늘어 전월에 비해 0.3% 증가했다. 이로써 전체 산업생산은 8월(-0.6%)과 9월(0.8%) 두달 연속 감소했다가 3개월만에 증가세로 전환됐다.
광공업생산은 광공업생산은 전기·가스·수도사업에서 증가하였으나, 제조업, 광업에서 줄어 전월대비 1.6% 감소했다. 광공업 중 제조업 생산은 자동차(5.3%), 화학제품(0.4%) 등에서 늘었으나 반도체 및 부품(-2.5%), 전기장비(-6.4%) 등이 줄어 전달보다 1.8% 감소했다. 제조업 생산은 8월(-3.8%)과 9월(-0.2%)에 이어 3개월 연속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생산자 제품 출하는 자동차(0.7%), 화학제품(0.6%) 등은 증가한 반면에 1차금속(-3.1%), 영상음향통신(-7.3%) 등은 감소해 전체로는 전월대비 1.7% 감소했다. 내수 출하는 1.9%, 수출 출하는 1.3% 각각 감소했다. 반도체 및 부품(1.3%), 식료품(1.0%) 등에서 증가한 반면 1차금속(-4.1%), 석유정제(-4.8%) 등이 감소했다. 수출 출하는 석유정제(3.1%), 화학제품(2.1%) 등에서 늘었으나 반도체 및 부품(-2.3%), 기타운송장비(-4.5%) 등이 저조했다.

생산자제품재고는 전달과 차이가 없었다. 1차금속(3.5%), 화학제품(4.6%) 등은 늘어났으나 기계장비(-5.3%), 자동차(-4.5%) 등에서 줄어든 영향이다.

경기국면의 변환을 판단할 수 있는 제조업 재고출하순환도는 출하 증가폭이 0.4%에서 -3.1%로 재고 증가폭이 3.7%에서 3.2%로 각각 위축되는 모습이다. 제조업 생산능력지수는 한달 전보다 0.1%, 1년 전보다 1.5% 각각 늘었다.

반면에 제조업 가동률지수는 자동차(1.6%), 종이제품(0.8%) 등에서 증가했으나 1차금속(-3.5%), 기타운송장비(-7.2%) 등에 줄어 전달보다 2.1% 줄었다. 특히 제조업평균가동률도 전월에 비해 1.6%포인트 하락한 73.5%를 기록해 2009년 5월(73.4%)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을 기록했다.

서비스업생산은 출판·영상·방송통신·정보(-1.9%), 예술·스포츠·여가업(-5.3%) 등에서 감소했으나 전문·과학·기술(7.8%), 금융·보험업(2.0%) 등이 늘어 전월에 비해 0.8% 증가했다.

소매판매는 휴대전화 등 통신기기와 승용차 등 내구재를 중심으로 판매가 부진하여 지난 9월에 이어 감소했다. 음식료품 등 비내구재(4.2%)는 증가하였으나, 통신기기 등 내구재(-6.2%), 오락·취미·경기용품 등 준내구재(-2.8%) 판매가 줄어 전월에 비해 0.4% 감소했다. 10월부터 단통법시행으로 휴대전화 구매가 위축되고 휴대전화 대리점들의 휴업과 폐업이 늘어나면서 전체 소매판매에 영향을 준 것으로 풀이된다.

소매업태별 판매는 전년동월대비로 편의점(5.9%), 승용차·연료소매점(4.2%), 무점포소매(4.0%), 대형마트(3.1%) 등은 증가했고 백화점(-7.3%), 전문소매점(-5.9%)은 감소했다.

설비투자도 부진했다. 전월대비로 9월에 13.3% 깜짝 증가했다가 10월은 기타운송장비 등의 투자 부진으로 4.6% 감소했다. 건설기성(불변)은 건축공사 실적이 늘어 한달 전보다 0.2% 증가했지만 1년 전보다 5.7% 감소했다. 건설수주(경상)는 신규주택, 재건축주택, 철도·궤도 등의 수주 증가로 1년 전보다 2.2% 늘었다.

현재의 경기상황을 보여주는 경기동행지수는 서비스업생산지수,수입액 등은 증가했으나 내수출하지수, 광공업생산지수 등은 감소해 전월대비 0.3포인트 하락해 9월에 이어 두달 연속 하락세를 기록했다. 향후 경기국면을 예고해 주는 경기선행지수는 기계류내수출하지수,코스피지수 등은 감소했으나 수출입물가비율, 구인구직비율 등이 증가해 전월대비 0.3포인트 상승해 8월 이후 석달 연속 상승세를 이어갔다

최성욱 통계청 경제통계국장은 "전체적으로 전산업생산은 9월 대비 0.3% 증가했지만 제조업 부분이 8월 이후 부진한 모습을 계속하고 있고, 소비와 투자도 9월에 이어 안좋은 상황"이라면서 "지난달 우리 경제는 2월 연속 주춤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기획재정부도 10월 산업활동동향에 대해 "경기회복세가 미약한 상황"이라고 평가하고 11월 이후에는 자동차업계의 파업종료 등 긍정적인 요인과 대내외 불확실성 확대 등 부정적 요인이 혼재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기재부는 주택시장 개선 흐름이 지속되고 주식시장도 10월 중순 이후 그간의 부진에서 벗어나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 소비와 투자 등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했다. 기업 심리도 다소 개선되고 있으나 주요국 경기둔화 우려 등으로 소비자 심리가 위축되고 있는 점은 부정적 요인으로 꼽았다.

기재부 관계자는 "향후 경기 여건을 면밀히 모니터링하는 가운데 예산안과 경제활성화법안의 조속한 국회 통과 등 경기회복 노력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세종=이경호 기자 gungh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