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野, '3트랙 전략'…세월호法 비상행동·안전·정기국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손선희 기자] 새정치민주연합은 하루 앞으로 다가온 정기 국회 개회일을 맞아 ▲세월호 특별법 제정 촉구를 위한 비상행동 ▲고리원전 침수·싱크홀·군 인권 침해·폭우로 인한 침수피해 등 안전 관련 현장방문 프로그램 ▲정기회 개회식 참여 및 여야 합의된 의사일정 대응 등 '3트랙' 당 활동 방침을 밝혔다.

김영록 원내수석부대표와 김현미 전략홍보본부장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간담회를 열어 "세 가지 트랙을 동시에 진행하겠지만 전면적으로 정기 국회에 참여하는 문제는 세월호 특별법 처리 여부에 달려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본부장은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거리 홍보전이나 유세차 등 전국 동시다발적인 홍보전을 병행하고, 광화문 단식에도 당 소속 의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추석 이후로는 진도 팽목항~서울 도보행진도 추진할 계획이다.

김 본부장은 이어 "국민의 안전과 관련된 현장을 두루 방문해 우리 사회를 불안하게 만드는 요소를 확인하고 대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9월1일부터 시작되는 정기회 일정과 관련해 김 수석부대표는 "개회식에 참석하기로 했고 그 외의 의사일정에 대해서는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한 정기 국회 대응체제를 갖춰 여야 합의에 따라 처리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김 수석부대표는 다만 "이번 정기국회는 현재 진행되고 있는 세월호 특별법에 대한 논의 결과를 봐 가며 (결정하겠다)"며 "세월호 유가족과 국민의 바람대로 추석 전에 세월호 특별법이 제정되도록 모든 노력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내일 새누리당과 세월호 유가족 대책위원회 간 만남이 예정돼 있다"며 "대화를 앞두고 새누리당에서 새로운 협상에 임하지 않겠다며 미리 선을 긋는 자세는 대단히 부적절한 행태"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새누리당과 가족대책위 대화가 진전이 없다면 새정치연합은 여·야·유가족 대표로 구성된 '3자 협의체' 가동에 새누리당이 성실하고 책임 있는 자세로 임할 것을 촉구하겠다"고 강조했다.

정기국회 개회일인 다음 달 1일 본회의 개최 여부는 아직 불투명하다. 새정치연합은 세월호 특별법 문제 해결을 최우선 전제조건으로 내세웠다.

김 본부장은 "모든 것은 결국 세월호 특별법을 언제 제정하느냐에 달려 있다"며 "내일 새누리당이 유가족과 만나 전향적으로 입장을 결정해 합의를 이뤄낸다면 국회가 전면적으로 열릴 수 있는 상황으로 바뀔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수석부대표도 1일 본회의 개최여부에 대해 "추후 논의 결과를 보고 말하겠다"며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손선희 기자 shees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