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역사·인문학 집중 평가…'융합인재' 고른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현대차 3430명 등 인문 이공계 벽 허물고 인적성 검사 기본
LG, 한자와 한국사 출제…그룹내 3개 계열사 중복 지원 가능
SK 역량 프레젠테이션, 한화 심층면접 등 오디션 방식 확대


역사·인문학 집중 평가…'융합인재' 고른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김소연 기자, 김은별 기자] 오는 27일 현대자동차를 시작으로 '2014 하반기 대기업 공채' 시즌의 막이 올랐다. 다음달 1일부터는 SK와 LG, 두산, 효성 등 국내 주요 그룹 및 기업들이 하반기 공채에 돌입한다.
올 하반기 공채 규모는 예년과 비슷한 수준에서 결정될 것으로 전망된다. 환율영향 등으로 각 그룹(기업)의 수익성이 악화돼 채용규모가 크게 늘어나기 힘든 상황이다. 다만 주요 그룹(기업)들은 내수 등 경제활성화 차원에서 가능하면 1명이라도 더 뽑는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올 하반기 공채 지난해보다 다소 줄 듯 = 올해 하반기 공채 규모는 기업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예년과 같은 수준이 될 것으로 보인다.

25일 재계에 따르면 올 하반기 가장 먼저 공채를 실시하는 현대자동차그룹은 올해 3430명을 채용할 계획이다. 현대차그룹은 올 상반기 이미 5310명을 채용했다. 현대차그룹은 올해 지난해보다 220명 많은 8740명을 뽑을 예정이다.
대졸자들의 최대 관심인 삼성그룹은 추석 연휴가 끝난 직후 공채 접수를 받는다. 삼성직무적성검사(SSAT)는 오는 10월12일 예고돼 있다. 삼성의 채용 규모는 지난해 보다 다소 줄어들 전망이다. 삼성그룹은 지난해 상하반기를 합쳐 총 9000여명의 대졸 신입사원을 채용했다. 올해 상반기 대졸 신입사원 공채에선 3500명 정도를 뽑아 예년 보다 적게 뽑았다. 구조조정이 한창 진행 중인 금융계열사들 중 일부는 아예 신입사원을 한명도 뽑지 않았고, 실적이 좋지 않은 계열사들은 신입사원 채용 수를 줄였다.

삼성그룹 관계자는 "각 계열사별 수요에 따라 공채를 진행하기 때문에 부진한 실적을 기록한 해에는 신입사원 공채 인원 수도 줄어들 수밖에 없다"면서 "어려운 상황이지만 최선을 다해 평년 수준 채용 규모를 유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LG그룹은 올 하반기에 약 2000명을 채용할 계획이다. 지난해 하반기 3000명보다는 줄어든 규모지만, 상반기(1500명)보다는 채용규모가 늘었다. LG그룹은 지난해 모두 5500명(상반기 2500명, 하반기 3000명)을 채용했다. 인적성 검사인 LG 웨이핏테스트(Way Fit Test)는 10월 초로 예정돼 있다.

SK그룹은 지난해와 같은 1000명을 채용키로 하고 오는 10월19일 인적성검사(SKCT)를 실시한다. 이외에 포스코그룹은 올 하반기에 3400명(대졸 1400명, 고졸 2000명)을 뽑을 예정이며, 롯데그룹 1300명(공채 900명, 인턴 400명), 금호아시아나그룹 1000명(객실승무원 및 조종사 포함), 한화그룹 400~500명, 신세계그룹 200여명 등을 채용할 계획이다.

원본보기 아이콘
◇인문ㆍ이공계의 벽을 허문 '융합형 인재' = 최근 영화 '명량'이 큰 인기를 끌면서 이순신과 같은 인재 찾기가 각계의 화두가 되고 있다. 기업도 문무를 겸전한 이순신 장군 같이 인문ㆍ이공계의 벽을 허문 '융합(컨버전스ㆍconvergence)형 인재'를 찾기 위해 나서고 있다. 필기시험에 인문학 관련 문제의 비중을 높인 것도 지원자의 인문학적 소양을 평가해 기업이 찾는 '최적합 인재(Right People)'인지 알아보겠다는 목적에서다.

삼성그룹은 해마다 신입사원 공채에 약 20만 명의 지원자가 몰리는 등 사회적 비용이 증가하자 올해 초 서류전형을 부활시키고 각 대학별로 특화 인재들을 추천 받기 위해 대학총장 추천제를 꺼내들었지만 대학 서열화를 조장한다는 우려에 백지화 한 바 있다.

이에 따라 하반기 대졸 신입사원 공채 제도 변화는 없다. 단, 인문학과 관련한 소양이 높은 인재를 가려내기 위해 SSAT에서 인문학 지식을 묻는 질문들의 비중을 높이고 종합적인 사고를 측정할 수 있는 방향으로 시험의 변별력을 높일 계획이다.

LG그룹은 올 하반기 처음으로 인ㆍ적성 검사에서 한자(漢字)와 한국사 문제를 출제한다. 전체 125개 문항 중 20개 문항에 이른다. 특히 한국사의 경우 암기가 필요한 단편적인 문제가 아니라 주요 역사적 사실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지에 초점을 둘 예정이다.

또 올해 하반기부터 그룹 내 3개 계열사까지 중복 지원이 가능하도록 했다. 통합 채용포털(careers.lg.com)에서 지원서를 받고 전 계열사가 같은 날 인적성 검사를 한다. 이후 면접은 계열사별로 진행한다.

현대차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인ㆍ적성검사(HMAT)에서 역사 에세이를 출제키로 확정했다. SK도 올 상반기부터 인ㆍ적성 검사(SKCT)에 한국사 10개 문항을 신설했으며, GS그룹은 지난해 일부 계열사의 인ㆍ적성 검사 때만 실시했던 한국사 시험을 올해 전 계열사로 확대했다. 포스코도 한국사 관련 자격증 소지자를 우대한다.

신세계그룹은 지금까지와는 완전히 다른 대졸 공채시험을 도입하기 위해 10명으로 구성된 태스크포스(TF)를 이달 들어 가동 중이다.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이 지난 4월 "인문학적 소양을 갖춘, 통찰력 있는 인재를 선발하는 기법을 창의적으로 개발하라"고 지시를 내린 데 따른 것이다.

◇'오디션 채용' 방식 확대 = 현대차는 오는 29~30일 도곡동 힐스테이트 갤러리에서 7번째 잡페어(채용설명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모든 이들에게 열린 프리미엄 채용 상담회'를 지향하는 이번 잡페어에서는 ▲우수자에게 서류전형을 면제해 주는 5분 자기 PR ▲본부 설명회 ▲직무상담 ▲현대차 직원들의 커리어 스토리를 소개하는 H professional ▲신입사원 합격 스토리 ▲자기소개서 클리닉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특히 이번 잡페어는 현대차 채용에 대해 지원자들에게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현대차 직원들의 실제 커리어를 알려주는 H 프로패셔널을 신규로 진행한다.

SK는 다음달 17~18일 이틀간 'SK탤런트 페스티벌'을 계획 중이다. 이 행사에서는 입사를 희망하는 취업준비생을 위해 채용정보를 제공하면서 구직자가 보유한 끼와 역량을 자유롭게 보여주는 '역량 프레젠테이션'도 함께 실시한다.

한화는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필기시험인 인적성 검사(HAT)를 실시하지 않는다. 대신 한화는 면접 비중을 높여 2~3번에 걸친 심층면접을 진행한다. 지원자의 인성을 상세하게 파악하기 위한 목적에서다.



조강욱 기자 jomarok@asiae.co.kr
김소연 기자 nicksy@asiae.co.kr
김은별 기자 silversta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