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가끔 쓰는 공구 공구도서관에서 빌리세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영등포구, 문래동 등 동 주민센터 세 곳에 공구도서관 설치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영등포구(구청장 조길형)가 8월부터 지역내 동 주민센터에 공구도서관을 설치, 주민들에게 공구를 무료로 빌려주는 서비스를 시작했다.

공구는 봄·가을 이사철 등 잠깐씩 사용하게 되는 것에 비해 그 가격이 만만치 않아 일반인이 선뜻 사는 것이 쉽지 않다.
또 직접 가구를 만들거나 조립하는 DIY(Do-It-Yourself) 수요는 점차 증가하고 있다.

이에 영등포구는 주민들끼리 공구를 공유해 사용함으로써 자원 활용도와 가치를 높일 수 있는 공구도서관을 ▲문래동 ▲당산1동 ▲신길3동 주민센터 3개 소에 마련했다.

해머드릴, 드릴드라이버와 같이 가장 많이 사용되는 공구 6개 품목을 총 33개 세트 비치해 시범 운영, 운영 실적과 주민 호응도에 따라 전 동으로 확대도 고려하고 있다.
문래동 공구도서관

문래동 공구도서관

AD
원본보기 아이콘

특히 비치된 공구들은 저소득층과 일반 다가구 밀집지역 주민의 공구 대여 필요성에 공감한 공구 전문생산 업체가 선뜻 기증해 마련한 것이기 때문에 그 의미가 더 크다.

아울러 구는 공구를 대여·반납할 때 작성하게 되는 ‘공구 대여 대장’에 ‘나눔 메시지’ 칸도 마련했다.
공구를 반납하는 주민이 공구를 공유할 수 있게 된 것에 대한 감사의 뜻, 혹은 자신이 공구를 사용하면서 느낀 사용 시 유의사항 등 소소한 메시지를 남길 수 있도록 한 것이다. 다음 사용자와 간접 소통함으로써 이웃 간 작은 정을 나누는 기회가 된다.

공구 대여를 원하는 주민은 신분증을 준비해 주민센터를 방문하면 된다. 대여기간은 2일이며, 1회에 한해 연장 신청할 수 있다. 만일 공구를 파손하거나 잃어버리는 경우 이를 수리하거나 또는 새 제품으로 배상해야 한다.

김인문 기획예산과장은 “공구도서관 설치로 주민들이 경제적 부담을 더는 것은 물론 이로써 따뜻한 나눔 문화가 조성돼 주민 간에 소통·화합이 이루어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