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국내 태양광 기업, 쨍하고 해뜰날 온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하반기에 11GW 장비 설치하는 中, 자국 내 공급량 부족한 日 등 글로벌 시장 호재…적자 터널 지나 흑자 전환 기대감 커져

[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최근 몇 년 새 하락세를 면치 못했던 글로벌 태양광시장이 올 하반기부터 본격적인 성장 국면에 접어들 것이란 전망이 제기되고 있다.
최대 시장으로 꼽히고 있는 미국과 중국, 그리고 일본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국내 태양광 업체들 사이에선 올 하반기를 기점으로 길었던 '적자 터널'에서 벗어날 것이란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18일 외신 및 관련 업계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조만간 태양광 추가 부양책을 발표할 예정이다.

중국 정부는 당초 올해 태양광 설치 목표를 단일 국가 중 세계 최대 규모인 14GW(기가와트)로 정했다. 하지만 상반기 설치량은 3~4GW에 그친 것으로 집계됐다. 경기 부진과 금융 경색 여파로 설치가 지연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지난 5월 중국이 2017년까지 70GW의 태양광을 설치하겠다는 새로운 목표를 정했고 3분기 안에 정책 수정과 쿼터 확대 등 추가 부양책을 발표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이를 통해 하반기에는 상반기의 4배에 이르는 태양광을 설치할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김위 우리투자증권 연구원은 "상반기 중국 설치량은 2.33GW로 크게 부진했으나 정책을 조율 중"이라며 "하반기에는 정책 수정과 쿼터 확대로 10~ 11GW를 설치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투자은행 크레딧스위스(CS)도 반등 전망에 동참했다. CS는 향후 중국 태양광시장이 정부지원 및 관세 혜택으로 성장세를 펼칠 것으로 내다봤다. CS는 올해의 경우 목표량을 맞추기 힘들 것으로 예상되지만, 내년과 2016년에는 각각 16GW, 18GW씩 보급량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미국도 버락 오바마 대통령의 강력한 탄소배출 규제로 성장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는 시장이다. 오바마 행정부는 자국 내에서 운영 중인 1600개 화력발전소의 탄소배출 규모를 2030년까지 30% 감축하는 규제안을 내놨다. 이는 미국 발전소가 배출하는 온실가스에 대해 처음 적용되는 국가 차원의 규제로 미국의 기후변화 대책 중 가장 강력하다는 평가를 얻고 있다.

미태양광에너지산업협회(SEIA)에 따르면 미국의 올 1분기 신규 태양광에너지 발전용량은 1330MW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년동기 대비 79% 늘어난 것이다.

이 같은 성장 기대감에 '오마하의 현인' 워런 버핏 버크셔해서웨이 회장도 최근 태양광 등 대체에너지에 대한 투자 규모를 현재 150억 달러에서 두 배인 300억 달러(약 30조5000억원)까지 늘리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일본 태양광 시장의 부활이 국내 기업에 '기회'가 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일본의 자국내 공급량이 부족한 상황에서 한국 기업들의 높은 제품 경쟁력과 발전 솔루션 등이 강점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양성진 LG경제연구원 책임연구원은 "올해 1분기 세계 태양광 수요 9.34GW 가운데 일본은 가장 많은 2.21GW를 설치, 전체 수요의 24%를 차지했다"면서 "2011년 3월 동일본 대지진으로 촉발된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일본 태양광 시장이 세계 1위의 시장으로 부상했다"고 설명했다.

이 같은 일본 태양광 시장의 수요 증가는 올해 1분기 OCI홀딩스 , 한화 등 국내 태양광 기업들의 흑자 전환에도 큰 몫을 담당했다는 분석이다. OCI와 한화는 모두 1분기 태양광 사업이 흑자로 전환했다. 다만 2분기 실적은 시장기대치를 밑돌 것으로 보이지만 하반기 이후 실적 곡선이 상승세를 그릴 것이란 전망이다. 실제 한화는 내년에는 1000억원 이상의 영업이익을 기록하며 본격적인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내다봤다.

다만 국내 업체들의 약진으로 인한 해외 업체들의 견제는 물론, 특히 중국 기업들의 저가 전략을 통한 시장 공략 강화는 경계해야 할 요인으로 꼽힌다. 최근 한화그룹의 태양광 사업 관련 일본법인인 한화큐셀재팬은 일본 태양전지 생산업체 교세라로부터 특허권을 침해한 혐의로 소송을 당했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한국 태양광 기업에 대한 견제가 심해지고 있다"면서 "특히 중국 기업들의 경우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 공급 등 저가 공세로 점유율 확대를 위한 노력을 하고 있어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조강욱 기자 jomarok@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