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濠 탄소세 폐지, 최대 탄소배출국 '역행' 주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백우진 기자] 오스트레일리아가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해 시행해온 탄소세를 폐지했다. 호주는 탄소세를 도입했다가 폐지한 최초의 국가가 됐다.

호주 상원은 17일(현지시간) 표결에서 폐지 39명 대 유지 32명으로 탄소세법을 폐기했다. 하원은 앞서 이번 주 초에 탄소법 폐지를 의결했다.
탄소세 폐지는 상원에서 2번 부결됐다가 이번에 통과됐다. 정부 여당은 파머연합당의 지지를 끌어냄으로써 다수표를 확보했다.

토니 애벗 오스트레일리아 총리. 사진=블룸버그

토니 애벗 오스트레일리아 총리. 사진=블룸버그

AD
원본보기 아이콘

호주가 녹색정책에서 발을 뺀 것이 국제사회의 기후변화 대응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버락 오바마 미국 정부는 화력발전소의 온실가스 배출을 감축하겠다는 뜻을 밝혔고 최대 배출국인 중국도 감축에 긍적적인 자세를 보이고 있다.

호주의 이전 노동당 정부는 기후변화 대응에 앞장섰다. 녹색기후기금(GCF) 이사회에 참여한 선진 12개국 중에 가장 적극적이었다. 노동당 정부는 2012년 7월에 탄소세를 도입했다. 온실가스를 1t 배출하는 데 대해 23호주달러(약 2만2000원)를 물리다가 이달 들어 세금을 25호주달러로 높였다.
탄소세를 둘러싼 여론은 글로벌 경제위기 이후 광산 붐까지 꺼지면서 반대로 돌아섰다. 에너지 요금과 생활비를 높인다는 의견이 강하게 대두됐다. 지난해 9월 총선에서 기후변화를 전면 부정하는 자유당-국민당 연합이 승리하며 탄소세 폐지에 나섰다.

애벗 총리는 상원 표결이 끝난 뒤 기자회견에서 “오늘 유권자 여러분이 (지난 총선에서) 없애기로 투표한 탄소세가 마침내 사라졌다”고 말했다. 그는 “탄소세는 쓸모없고 파괴적이며 일자리를 줄이고 생활비를 높이면서 정작 환경에는 도움이 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세계 12위 규모 경제인 호주는 세계에서 1인당 온실가스를 가장 많이 배출한다. 전력 생산을 석탄을 연료로 한 화력발전에 의존하기 때문이다.



백우진 기자 cobalt10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